[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20일 '지역구 세습' 논란에 휩싸인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 문석균(의정부갑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을 향해 "부모가 현재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에서 다음 임기에 바로 그 자녀가 같은 정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것은 국민정서상 납득하기 어렵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의 세습공천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날 국민정서상 납득하기 어렵다고 김 최고위원은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과 달리 정치권력의 대물림에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그럴 경우 실질적으로 당내 다른 인물이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당 경선룰은 권리당원 50%, 일반 국민 50%로, 평소 당원을 조직하는 위치에 있는 지역위원장은 경선시 권리당원 부분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문 의장 장남 문석균씨의 지역위 상임부위원장직을 문제삼으며 "부모가 지역위원장으로 있는 지역에서 그 자녀가 지역위원회의 주요 직책을 맡아왔다면 실질적으로 당내 다른 인물이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민주당은 정당공천 기준에 따라야하며, 수뇌부는 더 나아가 문 의장 지역구를 아예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 문 의장 장남에게 경선없이 공천을 줄 수도 있음을 시사해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석균 씨는 아버지 문희상 국회의장이 6선을 한 경기 의정부갑 민주당 지역위원회 상임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문 씨는 최근 경기 의정부에서 자신의 저서 '그 집 아들' 북 콘서트를 열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최고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정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부분들은 청년 당원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 문제제기가 있어온 부분이고, 일반 국민들의 정서적 측면에서도 공개적인 주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세습공천 비판 이유를 설명했다.

이와관련 자유한국당(자한당)은 예산안과 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문 의장이 아들 공천을 대가로 본회의 처리에 협조했다며 지역구 세습 논란을 제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