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하동=정병기 기자] 경남 하동군은 설 명절 연휴를 보내는 모습이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명절 음식을 간단하게 준비하고 가족과 함께 가까운 명소를 찾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하동지역 곳곳에는 즐길거리·볼거리가 다양하고 풍성하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지역 여행지에서 추억을 담아가보자.

설 연휴 가볼 명소(박경리 문학관)/ⓒ하동군
설 연휴 가볼 명소(박경리 문학관)/ⓒ하동군

◆ ‘평사리 들판이 한 눈에’ 소설 <토지>의 배경 최참판댁 = 악양면 평사리를 배경으로 한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 한국인이라면 소설을 다 읽진 못해도 많이 듣고 접해보았을 것이다.

<토지>는 최 참판 일가를 중심으로 우리 근대사를 관통한 민초들의 생활상을 그린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소설의 배경이 된 평사리에는 최참판댁을 재현한 세트장이 있다.

소설과 드라마 속 주인공의 집을 현실 공간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평사리 너른 들판이 어머니의 품처럼 포근하고 평화롭게 느껴지는 곳이다.

군은 설 명절 연휴 동안 최참판댁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전통놀이, 떡메치기, 소망기원문, 윷점 운세보기 등의 다양한 전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설날 당일은 최참판댁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 하동과 지리산권의 문학 세계를 엿보는 박경리문학관 = 박경리문학관은 <토지>의 주무대인 최참판댁 가옥과 연계해 하동과 지리산권의 문학 세계를 알리고 있다.

전시관에 들어가면 작가의 사상을 널리 알리고 그 뜻과 유지를 기리기 위해 작가의 유품 41점과 초상화, 영상물, 토지 속 인물지도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김동리, 신동엽, 조정래, 이병주, 김주영 등의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한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 골목길 담벼락에 동화 속 그림이 펼쳐지는 벽화마을 ‘갤러리 섬등’ = ‘섬등’은 ‘섬처럼 뚝 떨어진 마을’이라는 뜻으로 하덕마을에 작가 27명이 들어와 거주하면서 주민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림과 사진, 조형물로 만들어 멋진 벽화마을이 탄생한 것이다.

마을 주민의 애환과 진솔한 이야기가 동화책 속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벼락마다 펼쳐진다. 설 연휴 가족과 함께 골목길을 거닐며 벽화를 구경하면서 미소 지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설 연휴 가볼 명소(청학동 삼성궁)/ⓒ하동군
설 연휴 가볼 명소(청학동 삼성궁)/ⓒ하동군

◆ 민족의 혼 샘솟는 단군 후예의 땅 청학동 삼성궁 = 민족의 성조인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신 배달민족 성전으로 민족의 정통 도맥인 선도를 지키고 신선도를 수행하는 민족의 도장이다.

여러 모양의 돌탑이 완경사를 이룬 골짜기 여기저기에 푸른 하늘과 맞물려 솟아 있다. 이 고장 출신 한풀선사가 1983년 고조선 시대의 소도를 복원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태초의 신비와 생명이 살아 숨 쉬며 마고 할머니의 전설 있는 마고성도 있다.

아울러 연휴기간 주요 관광지 대부분이 정상 운영되며, 설날 당일 최참판댁은 무료 입장할 수 있지만 야생차박물관, 판소리체험관, 지리산생태과학관, 이병주문학관은 하루 쉰다.

관광시설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휴기간 관광지 안내는 종합관광안내소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