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2/26 14시 기준

한국 확진자 1,146

한국 퇴원자 22

중국 확진자 77,922

중국 사망자 2,663

  • 네이버포스트
  • 네이버tv
  • 다음카페
  • 네이버회원가입
전주시, 전주형 혁신성장에 행정력 집중
상태바
전주시, 전주형 혁신성장에 행정력 집중
-‘전주다운 혁신성장으로 사람의 도시 구현’ 목표로 4대 분야 16개 전략사업 추진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0.01.2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이  22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전주다운 혁신성장으로 사람의도시 구현’을 목표로 한 4대 역점 분야, 16개 전략사업을 밝히고 있다./ⓒ전광훈 기자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이 22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전주다운 혁신성장으로 사람의도시 구현’을 목표로 한 4대 역점 분야, 16개 전략사업을 밝히고 있다./ⓒ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 전주시가 ‘전주 특례시 지정’, ‘혁신도시 시즌 2 추진’ 등 전주의 자긍심을 되살리고 시민의 미래를 바꿀 ‘전주형 혁신성장’을 위해 온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동시에 책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전국 최초 트윈세대 전용공간인 ‘우주로1216’ 운영과 아이들의 자연친화적 놀이공간인 ‘야호 생태숲놀이터’ 조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시는 22일 열린 기획조정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전주다운 혁신성장으로 사람의도시 구현’을 목표로 한 4대 역점 분야, 16개 전략사업을 밝혔다.

4대 역점분야는 ▲시민의 삶을 바꿀 전주 미래 개척 ▲아이와 청소년이 행복한 야호 미래인재 육성 ▲인문으로 성장하는 도서관 도시 ▲역사바로세우기 및 시민공감행정 구현 등이다.

우선 시는 시민의 삶을 바꿀 전주 미래 개척분야의 경우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또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계획에 맞춰 우리지역 이전 공공기관들과 상생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 특화발전에 적합한 기관을 선제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전방위적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학의 우수한 인재와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산·학·연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키로 했다.

특히 KAIST와 손잡고 차세대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주시 미래전략 포럼’을 운영하고, 인구변화에 적극 대비하는 ‘전주형 인구정책’ 수립으로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전주를 만드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나아가 전주의 성장·발전을 이끌 총선공약사업 및 국가예산 신규사업, 대규모 공모사업을 발굴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아이와 청소년이 행복한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아이들의 자연친화적 놀이공간인 ‘야호 생태 숲 높이터’를 확대 조성키로 했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전주시 놀이정책 국제포럼 ▲아동실태조사 연구용역 ▲야호학교 특화 프로젝트를 확대 등을 추진하고 ▲창의적 청소년 인재 육성 ▲인후·아중권역과 평화권역 청소년 수련시설 건립 ▲노후화된 청소년 시설 개선 등을 통해 창의·행복교육도시로 나아갈 계획이다.

인문으로 성장하는 도서관 도시의 경우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공간을 활용해 전국 최초로 트윈세대(만12세~16세) 전용공간인 ‘우주로1216’을 운영, 해당 세대들의 감성이 담긴 아지트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역사바로세우기 및 시민공감행정 실현의 경우,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을 지속 추진하고 전주만의 특색을 담은 5·18민중항쟁 40주년 기념행사도 개최하며, 일제잔재 청산을 위해 ‘동산동’을 ‘여의동’으로 변경한데 이어 법정동 명칭도 바꿀 예정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2020년은 전주특례시 지정 등 시민과 공무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도시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전주다운 도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치핫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