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천호 기자]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국정원이 민간인 수천 명을 동원해 댓글조작 등 국내 정치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검찰의 재수사가 곧 이루어질 전망이다.

▲ 윤석열 서울중앙지점장

'국정원 적폐 청산 TF' 측은 3일 이번에 드러난 정치개입 사건을 법으로 엄단 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가운데, 재수사는 지난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강행하다 검찰 수뇌부와 마찰을 겪고 좌천된 후 복귀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다시 맡아 지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심은 당시 국정원을 이끌던 원세훈 전 원장이 관련 혐의로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관심은 이를 공모하고 지시한 윗선을 밝히는 것이다. 다만, 원 전 원장과 국정원의 불법적 정치 관여를 알고도 이를 묵인했다면 과거 이명박 정부 전반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13년 6월 심리정보국 4개 사이버팀 70여명의 직원이 동원돼 1977차례 불법 정치관여 글을 게시하고 정치관여 게시글에 1744회 찬반 클릭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원 전 원장을 재판에 넘겼다.

1심에서 원 전 원장은 국정원법 위반 유죄·공직선거법 위반 무죄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으나 2심은 원 전 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도 유죄를 인정해 징역 3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일부 트위터 글에 대해 증거능력을 다시 판단하라며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이에 원 전 원장이 기소된지 약 4년여 만에 기나긴 소송의 결론을 앞두고 있는 원 전 원장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는 이달 30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가운데, TF의 이번 조사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