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임명식 [사진 뉴스영상캐처]

[뉴스프리존=김원기기자] 공관병을 하인처럼 부렸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육군 대장) 부부의 육군 대장 부부가 다음 주초 소환 날짜는 모레(7일)로 민간인 신분인 만큼 참고인 자격으로 먼저 군 검찰 조사를 받는다. 국방부는 4일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렇게 해야 했던 세 가지 이유를 들었다. 그 중 하나는 "박 대장을 징계하려면 징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는데, 그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거였다. 이에 앞서 군 검찰은 최근 박 대장 부부가 거쳐 간 부임지에 수사팀을 보내 동시 다발적인 증거 확보에 나섰다.

국방부는 형사입건 배경을 설명하며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사안이고, 법과 원칙에 따른 조치가 필요하며, 징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없는 상황) 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박찬주 대장은 4성 장군이다. 장성을 징계하려면 3명의 징계위원이 필요한데 징계위에 참여할 수 있는 박 대장의 선임자가 2명뿐"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령관의 감사 결과로 군은 이날 중간 발표하며 갑질 의혹을 상당부분 인정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육군에서 공관병 전수조사가 이뤄지고 있어 추가적인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장은 직권남용과 강압, 횡령 등의 혐의로 형사 입건된 상태이다. 공관병들에게 호출용 전자 팔찌를 채워 수시로 잔심부름을 시켰다거나, 칼로 도마를 내려치며 호통을 쳤다는 등의 폭로 내용에 대한 집중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또한, 공관병의 최전방 GOP 파견이 적법한 절차에 따른 것이었는지, 공관에 10개나 된다는 냉장고를 어떤 돈으로 샀는지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현직 육군 대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는 것은 2004년 공금 횡령 등 혐의로 신일순 전 한미연합사령관이 입건된 이후 두 번째다. 국방부 측은 “박 사령관에게 직권남용과 가혹행위 혐의가 적용될 여지가 있다”며 “추가적인 사실이 나올 경우 혐의가 추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군 검사 10명과 수사관 21명 등 수사팀 31명을 현장에 파견해 동시 다발적인 증거 확보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현재 박 대장 부부가 머물고 있는 제2작전사령부뿐만 아니라, 과거 부임지였던 육군본부와 7군단까지 수사 대상을 확대했다.육군은 90개 공관(관사)에 근무하는 공관병 100여명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등 실태를 현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