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통신넷=이진용기자] 포스코 관계자는 15일 정준양 전 회장과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포스코 전·현직 관계자들의 출국 금지 소식이 전해지자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사건으로 시작된 수사가 그룹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의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번 주 비리에 연루된 실무자들을 잇따라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등 기업 최고위층에까지 수사의 칼끝이 미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이르면 이번 주 초부터 박모(54) 포스코건설 동남아사업단장과 박모(52) 베트남사업단장 등 비자금 조성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실무자들을 소환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미 지난 13일 포스코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정 전 회장 등 전·현직 임원들을 출국 금지해 포스코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예고했다.

포스코는 문제의 비자금을 실무자 선에서 현지 발주처에 지급하는 등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용도로만 썼다고 주장하고 있다.하지만 검찰은 비자금이 더 윗선의 지시에 의해 국내로 반입돼 로비자금 등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기업 최고위층과 정치권에까지 수사가 확대되리라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더구나 검찰은 "포스코 수사는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이 같은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2010년 포스코플랜텍이 플랜트업체 성진오토텍을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권 실세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당시 성진오토텍은 부채비율이 1,600%에 이를 정도로 경영 상태가 부실했지만 포스코는 당시 시세보다 2배나 높은 가격에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실세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조계는 검찰이 포스코건설 횡령 혐의를 밝히기 위해 대형 비리사건을 주로 수사하는 특수2부에 사건을 배당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전 경영진과 정권 실세의 연결고리에 대한 정황을 밝혀내기 위한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