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 유망직업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3과정까지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도울 수 있는 자격증 과정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여 더딘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범위까지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한 4주~6주간 100%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자격시험에 합격할 경우 단기간에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취업 활동으로 바쁜 취업준비생들은 시간과 교육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강의는 교육원자체 이벤트로써 국비지원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의 국비지원 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되며, 혹여 국비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강의를 학습하는데 있어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 시에 활용할 수 있으며, 미래유망직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각광 받고 있는 분야의 자격증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하고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서로이야기하다)과 심리치유·검사도구 활용법 등을 배워 사람의 욕구와 행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자격증 과정으로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 등의 복지 관련 유망직종 취업 시 취업경쟁력은 물론 직무능력 향상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지역아동센터 등의 아동복지센터에서 아동 복지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역시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재가방문요양센터 등의 노인복지센터에서 노인들의 건강한 노화를 돕는 노인 복지 관련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가족상담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치유 매개체 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매개체를 활용해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도록 돕는 자격증 과정이다. 이러한 심리상담 분야 자격증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공공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는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밖에도, 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등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방과후학교 취업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독서토론, 독후감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교육시설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이러한 취업을 돕는 자격증 외에도, 취업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위기 상황에 극복방법을 제시해주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해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등의 심리장애증상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DISC성격유형검사 등을 활용해 심리분석을 하고 다양한 심리문제 해결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위에 설명한 자격증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원 홈페이지 내 구인구직사이트와 취업정보사이트 등의 역할을 하는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여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상담·교육지도 분야 채용공고를 매일 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경력인정 봉사활동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취업처로는 가족상담센터와 아동심리상담센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롯데마트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홈프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을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노인일자리센터 등의 취업지원센터 등 다양한 취업처가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 무료강의 담당자는 “평소 복지 관련 직종에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이나 학점은행제·사이버대학 등의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 및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자격증 신청방법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이들 모두 자기개발을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강의 혜택 대상자가 될 수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강의 이벤트 및 28가지 자격증 관련 자세한 문의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