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공포조장 가짜뉴스는 중대한 범죄행위"

문재인 대통령은 전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다”라며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라며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달라”고 촉구하며 국민들의 불필요한 불안감과 공포 차단을 위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역할도 강조하며 "신종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이 문제에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주시길 요청드린다"라고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내 신종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우려를 표하며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나서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또 이날부터 시작되는 중국 우한내 교민의 귀국에 따른 격리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선 "불안을 이해한다"라면서도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 항공편에 탑승하고, 귀국 후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라며 "귀국 교민들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특히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의 주민들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라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불안해하시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