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선웅 청년정책관 스펙만 쌓고 7개월만에 총선 출마 '

[뉴스프리존, 국회=최문봉 기자] 오는 4.15 총선과 관련해 청와대 참모 출신들이 대거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부 유권자들은 "청와대가 총선 출마용 간이역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다.

사진은 청와대  전경ⓒ뉴스프리존
사진은 청와대 전경ⓒ뉴스프리존

이번 4.15 총선에 뛰어든 청와대 출신 후보자들은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 고민정 대변인 등 무려 70 여명으로 역대 정권 최고 수준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총선 후보자는 70여명으로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선 10명선, 노무현 정부 20~30명 수준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정치전문가들은 “국정운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청와대가 적당히 청와대 경력을 쌓아 정치에 입문하려는 총선용 간이역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 참모들은 사심 없이 대통령의 비서로서 묵묵히 국정운영을 보좌해야 하는 데 마치 청와대 근무를 총선용 경력쌓기로 가볍게 여기는 것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 총선 출마는 개인의 자유다. 하지만 대통령을 보좌하는 참모들이 처음부터 총선을 염두에 두면 청와대 업무에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청와대 참모진들의 총선행과 관련해 여당 내부에서도 볼멘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오는 4.15 총선과 관련해 국회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서울지역의 K후보자는 "국회의원에 출마하려면 당의 경선과정을 치러야 한다. 그러나 경선과정에서 청와대 참모진들은 아무래도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부각할 수 밖에 없어 불리할 수 밖에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청와대 출신 일부 국회의원 예비후보자에 대해 당원들의 반발이 거센지역도 있다. 바로 여선웅 청년정책관이 출마하는 서울시 송파병 지역구다.

앞서 청와대와 여당은 20대 청년층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2030 청년들의 민심을 달래기 위해 청년정책관 자리를 신설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히 여선웅 청년정책관은 청와대 근무 7개월만에 사표를 쓰고 총선에 출마해 ‘총선용 이력 쌓기’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그는 또 현주소가 강남구이지만 당 예비후보자 자격신청은 경기도 오산시에 신청했었다. 하지만 지난달 31일 갑자기 아무런 연고도 없는 서울시 송파구병에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쳐 당원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송파병의 한 당원은 "현역 국회의원이 고군분투하고 일을 잘하고 있는데, 여 예비후보는 송파발전을 위한 지역활동도 전혀 없었고 주소마저 강남구로 되어있어 황당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치전문가들은 “ 청와대가 총선 출마용 정치적인 간이역이 되어서는 절대 안된다"며 "앞으로 청와대 참모진들은 오직 대통령을 보좌해 국정운영에 전념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