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코로나 감염이 심각한 다른 중국지역 "중국 후베이(湖北)성뿐 아니라 주변을 면밀히 확인해 양국 간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중국 입국자가 아닌 경우에도 필요하다면 검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에서 여당과 청와대 정부가 회의를 하는중 발언하는 정세균 국무총리 2020.2.5 ⓒ 이명수기자
5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에서 여당과 청와대 정부가 회의를 하는중 발언하는 정세균 국무총리 2020.2.5 ⓒ 이명수기자

정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혹시 모를 추가 확산세와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사태와 관련, 모든 중국인에 대한 입국금지를 취해야 한다는 의사협회 등의 주장이 국민적 공감을 얻고 있으며, 민주당내 일각에서도 이에 동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한편 정 총리 발언은 국내 확진자 가운데 일본, 태국 등지를 다녀온 사람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중국 입국자가 아닌 경우에도 필요하면 검사를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어 "국민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면밀히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관광·소상공인 지원방안을 우선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누군가의 가짜뉴스 하나로 많은 국민이 불안하고 혼란을 겪으며, 방역 대책에도 지장을 준다"며 "정부는 가짜뉴스가 생산·유통되지 않게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가짜뉴스 엄벌 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국회에 대해선 "정치권에 초당적 협력을 요청한다"며 "조속히 2월 임시국회를 열어 검역법, 의료법 등 처리를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정부는 4일 0시부터 바이러스 진원지인 우한이 포함된 중국 후베이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