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대안신당·민주평화당과 통합을 추진하겠다"며 통합이 이르면 이번 주 내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0.2.5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0.2.5

손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호남 군소야당 통합 방침을 밝혔다. 그동안 접촉을 진행해 왔고 진전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 정치 구조를 바꾸기 위한 제3지대 중도통합은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기존 정당과의 통합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지만, 중도·실용을 추구하는 이들 정당과의 통합은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어 통합후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완료되면 평당원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했다.

무엇보다 손 재표 자신은 "제3지대 통합과 새로운 미래세대 통합이 끝나면 저의 역할이 거기까지라고 생각한다"며 "그 뒤에는 한 사람의 평당원으로서 한국 정치 발전을 위해, 민생중심 실용적 정치를 위해 저를 바칠 것을 말씀드린다"며 대표직에서 물러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출마 여부에 대해선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 비례대표를 공짜로 하려고 한다고 하는데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 손학규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의 바미당의 소속 당원들은 임재훈 사무총장 등 핵심당직자와 최고위원까지 모두 경질한 가운데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는 강석구 최고위원 등을 새로 임명했고, 현직 의원으로는 최도자 수석대변인만 참석했다. 실제로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손 대표께서 평소에도 '3당 통합은 상수다', 이런 말씀을 하셨던 걸로 알고 있다"며 "그래서 3당 통합선언 이후에 3당 통합선언을 하고 거취 결정하시지 않을까, 그러면 손 대표께서 충분한 명분 있는 일이 아닌가"라고 사퇴를 압박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