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재현 기자]4년제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서울시립대가 2018학년도부터 입학 전형료와 입학금을 모두 폐지한다. 앞서 시립대는 2012년에 전국 최초로 반값 등록금을 시행한 바 있다.

서울시립대는 이같은 결정과 관련해 9일 “학부모와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 밝히고, 또한 "사회 불평등을 완화하고 고등교육 기회를 차별없이 제공해 누구나 부담없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시립대의 경우 2017학년도 기준으로 입학전형료는 수시모집 6만 원, 정시모집 3만5천 원이고, 입학금은 9만2천 원이었으나, 이번 폐지 결정으로 인해 1만8천 명 이상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입시 지원자의 수학능력을 평가하는데 드는 입학 전형료는 전년도 기준 전형별로 수시ㆍ정시 모집을 합해 최대 9회까지 지원 가능하므로, 1회에 6만~7만원씩 1인 당 평균 50만~60만원이 들어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전년도 입학금은 92000원이고, 단 신입생 부모가 서울에 3년 이상 거주한 경우는 면제됐다. 

이번 서울시립대의 결정에 따른 수입 감소분은 서울시가 보전해주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