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을 행복한 '안심도시'로

대학시절 민주화운동 구속
청년시절 노동운동 노동현장
장년되어 복지국가 건설의 꿈

[뉴스프리존=김은경 기자] 고영인의 정치비전은 한마디로 말해 '복지'로 압축된다. 고영인의 복지국가 건설의 꿈은 거창한 게 아니다.
시민이 모두 잘 사는 나라의 기본설계는 '복지설계'가 아니겠냐고 오히려 그는 반문했다.

고영인은 정치하는 이유 중 교육과 복지를 중요한 이유로 꼽았다.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시절에 '초중등 무상급식' 실현의 경험이 고영인에게  복지국가에 대한 관심과 비전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걸었을 때 '그게 가능하겠어?', '선거 때나 하는 얘기지' 라며 많은 주부들이 냉소했어요. 그런데 무상급식이 실현되자 '어머 의원님! 내년부터는 우리 아이들 돈 안 내고 밥 먹을 수 있는 거죠?'라고 30~40대 젊은 엄마들이 달려와 제게 말을 걸며 정말 좋아합니다''

고영인은 지금도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으로 그 당시를 이야기한다고.

그리고 이는, ‘국민의 삶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정치를 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된다.

지난해 출판기념을 가졌던 고영인의 저서 <경제 성장의 비밀, 복지국가> 는 그가 복지국가 건설을  정치적 비전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복지국가는 최소한의 삶이 아니라 중산층을 두텁게하여 인간의 품격을 지켜줄 수 있는 이 시대 최상의 비전이다"라고 말하며  정치를 하고있거나, 하려하는 자, 깨어있는 시민들에게 자신의 책을 당당히 권유했다.

연초에 개소식을 한 고영인의 사무실에는 김부겸,전해철,송영길 등의 정치인들이 축하를 하고, 고영인 예비후보의 비젼이 현실화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지난 5월 고영인 예비후보의 북콘서트에서 김부겸장관과 함께 기념사진...이날 원혜영,, 설훈, 김부겸, 송영길, 노웅래, 전해철, 김민기, 김철민, 황희, 김영진, 김한정, 오영훈  국회의원님들이 함께했고 이인영 원내대표, 정세균 전 의장, 박광온 최고위원이 영상축사를 보내왔다. 윤화섭시장 외 여러분의 시장.군수, 원외위원장 등도 함께했다고. ⓒ 고영인 페이스북 자료
지난 5월 고영인 예비후보의 북콘서트에서 김부겸장관과 함께 기념사진...이날 원혜영,, 설훈, 김부겸, 송영길, 노웅래, 전해철, 김민기, 김철민, 황희, 김영진, 김한정, 오영훈 국회의원님들이 함께했고 이인영 원내대표, 정세균 전 의장, 박광온 최고위원이 영상축사를 보내왔다. 윤화섭시장 외 여러분의 시장.군수, 원외위원장 등도 함께했다고./ⓒ고영인 페이스북 자료

고영인은 안산시를 위해서도 구상한게 많다고 했다. 그 중 대표적인것을 보자.

안산 반월공단이 활력을 잃었다고 지적 하면서 ''우선은 ▲ 반월공단을 독일식 강소기업(세계 일류기업)으로 전환시켜 활력을 높일 것, ▲ 초지역KTX 광역복합환승터미널을 구축 할 것, ▲ 인천수원 KTX, 신안산선, 4호선, 소사원시선, 신설 서해선, 광역버스 환승 등의 명실상부한 사통팔달의 최고의 광역복합환승터미널을 만들것, 또한 ▲ 착공에 들어간 신안산선이 차질없이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할 것'' 등을 출마선언을 통해 약속한 바 있다.

고영인은 다시한번 ''국민 모두 복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국가 운영 시스템을 만들어 소득재분배의 효과를 내고 경제 성장의 동력이 되어 선순환하는 그런 북유럽 모델을 바탕으로 한 복지국가를 만드는 것, 우리 모두가 함께 꿈을 꾸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갑시다!'' 라고 힘있게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