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어렵다고요 정말 그럴까? (하)

12) 유물 변증법의 범주(範疇)

- 범주란 무엇인가?

유물변증법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은 자연과 사회, 그리고 인간 사유의 모든 영역에서 작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합법칙성을 밝혀준다. 유물변증법의 본질을 더욱 깊이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물변증법의 양 범주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범주도 하나의 개념이다. 개념이란 객관세계의 사물과 현상들의 공통적이며 본질적인 특징들이 인간 의식에 반영된 것이다. 외부세계의 사물 현상들은 다종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관계는 그것을 반영하고 있는 개념들 간에도 맺어지고 있다.

출처 - 원숭이도 이해 하는 마르크스철학에서
출처 - 원숭이도 이해 하는 마르크스철학에서

벼와 옥수수와 같이 서로 병렬의 위치에 있는 것도 있고 벼와 곡식의 관계에서처럼 종속관계에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종속관계는 노동자와 탄광 노동자의 두 개념 간에도 맺어진다. 이처럼 개념들 가운데는 이처럼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개념도 있고 그렇지 못한 개념들도 있다. 예를 들면 상품이란 곡물, 가축 구두, 집은 물론이요 집, 공장, 토지, 심지어 사람까지 상품으로 매매된다. 이처럼 상품이란 개념과 같이 매우 넓은 범위를 포함하는 개념을 범주라고 한다. 이러한 유물론적인 범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유물론적인 범주에는 물질 이외도 운동, 시간, 공간, 질, 양, 모순, 부정 등등이 있다.

(1) 원인과 결과

바람이 불지 않으면 파도가 일지 않으며 물이 있어야 배가 뜰 수 있다 는 속담이 있다. 그 어떤 현상이 나타나든지 그것은 다 원인이 있는 것이다. 철학에서는 무엇을 원인이라고 하며 무엇을 결과라고 하는가? 간단히 말하면 그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현상이 원인이고 그 어떤 현상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이 결과이다. 익숙해지면 꾀가 생긴다. 여기에서 익숙해지는 것은 원인이고 죄는 결과이다. 원인과 결과 간의 연관에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첫째는, 양자는 일으키는 것과 일어나는 것 간의 관계이므로 원인이 언제나 앞에 나타나고 결과가 언제나 뒤에 나타나게 되며 원인과 결과는 선행과 후속 간의 관계이다. 종은 치지 않으면 울리지 않는다고 늘 말하는데 여기에서 치는 것은 울리는 원인으로서 언제나 친 다음에 울리는 법이지 울린 다음에 치는 법은 없다.

(2) 본질과 현상

시장에서 딸기를 팔던 상점에서 딸기가 없어졌다는 것은 소멸된 것이 아니라 상인의 손에서 소비지의 손으로 이동한 것이다. 현상적인 시야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보이지 안는 현상을 소멸로 보는 것은 객관적인 인식이라고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은 전부가 아니라 부분이다. 현상을 보는 사람은 내가 돈을 많이 벌어 집을 1백 채고 2백 여 채고 사는 것을 능력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한 사람이 1백여 채의 집을 가지면 집이 없는 사람들은 집을 구하기가 어려워진다

이러한 예는 얼마든지 있다. 쓰레기를 태워버리면 깨끗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쓰레기란 태움으로써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본질을 모르기 때문이다. 쓰레기는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물인 쓰레기에서 탄소와 질소와 같은 무기물로 전이되었을 뿐이다.

정치인의 부정은 나와 무관한 것이 아니라 정치인이 재벌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으면 재벌에게 법인세를 인하해 준다든지 하는 특혜를 줌으로서 가난한 사람이 세금을 더 많이 물어 빈부격차가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그 밖에도 인상(현상)이 좋기 때문에 결혼을 했다가 알고 보니 여자를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 남존여비의 봉건적 사고를 가져 이혼을 했다든지 하는 예도 현상과 본질을 구별하지 못한 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 내용과 형식

사물을 구성하는 내적 요소, 그것들의 모순과 통일 그리고 그것에 의하여 규정된 사물의 특성, 운동과정을 우리는 내용이라고 한다. 예컨대 문학작품은 구체적이고도 생동한 예술적 형상을 부각하는 것에 의하여 현실생활과 그 현실생활이 구현하는 사상감정을 재현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소재, 주제, 인물, 사건 등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것은 작품의 내용이다. 내용의 제 요소는 되는 대로 난잡하게 집적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유기적전일체를 이룬다. 내용의 제 요소를 통일한 이런 구성 또는 내용의 외적 표현방식을 우리는 형식이라고 한다. 작품의 내용은 언제나 일정한 장르, 구성, 스틸 및 언어 등 예술적 형식에 의하여 표현된다.

내용과 형식의 관계도 역시 대립물의 통일로서 불가분하게 연결 되어있다. 내용 없는 형식이란 없으며 형식 없는 내용도 없다. 작품의 내용에는 좋고 나쁨이 있고 형식에는 우아한 것과 조야한 것이 있지만, 그 어떤 내용이나 형식이 없을 수는 없다. 에틸알콜 (일반적주정)과 메틸에테르는 다 탄소, 수소, 산소로 구성된 것이다. 그것들의 화학분자식은 같지만 공간에서의 원자의 배열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그 성격이 같지 않다.

에틸알콜은 액체이고 메틸에테르는 기체이다. 이로부터 에틸알콜은 에틸알콜로서의 내용과 형식이 있고 메틸에테르는 메틸에테르로서의 내용과 형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지적할 필요가 있는 것은, 내용과 형식의 구별은 절대적이 아니라 상대적이라는 것이다. 일정한 관계 속에서는 내용으로 되는 것이 다른 한 관계 속에서는 형식으로 될 수 있으며 일정한 관계 속에서는 형식으로 되는 것이 다른 한 관계 속에서는 내용으로 될 수도 있다. 문학작품에서는 장르, 구성, 스틸, 언어 등등이 형식이지만 문예이론저서에서는 그런 것들이 연구할 내용으로 된다.

(4) 필연성과 우연성

필연성이란 무엇이며 우연성이란 무엇인가? 먼저 알기 쉬운 두 가지 예를 들어 이야기하여 보자.

다 알다시피 사람은 어쨌든 죽게 마련이다. 이것은 필연성이다. 어떤 사람은 물론 하고 여러 가지 조건을 창조하여 수명을 연장할 수는 있지만 늙지 않고 죽지 않을 수는 없다. 봉건군주 진시황은 죽지 않고 영원히 살려고 사람들을 사처에 보내어 영약을 구해오게 하였지만 결국 49살밖에 살지 못하고 죽어버렸다. 생명의 근본모순은 신진대사이다.

이 근본모순은 사람의 출생, 발육, 성숙, 노쇠, 사망의 자연과정을 규정한다. 그런데 사람이 죽는 그 구체적 정형은 각기 부동하다. 어떤 사람은 70살이 넘어서 죽고 어떤 사람은 성년으로 되기 전에 갑자기 죽어버리며 어떤 사람은 질병으로 죽고 어떤 사람은 전쟁터에서 전사하며 어떤 사람은 차에 치어 죽고 어떤 사람은 바다에 빠져 죽는다.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말하면 이 모든 정형은 어느 것이나 다 필연적이며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 우연적 요소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필연성이란 사물의 발전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추세이며 우연성이란 사물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런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고 저런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양자는 그 발생원인이 각이하다. 전자는 사물의 내적인 본질적 원인, 즉 근본모순에 의하여·규정되고 후자는 사물의 외적인 비본질적 원인, 즉 비근본모순에 의하여 규정된다.

(5) 가능성과 현실성

가능성과 현실성의 관계도 역시 대립과 통일의 관계이다. 가능성과현실성은 근거와 조건, 원인과 결과, 필연성과 우연성 등 여러 면의 복잡한 연관을 포함하고 있다.

가능성 과 현실성은 상호 대립되는 두 범주이다. 가능성이란 현실적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사물발전의 전도를 예시하는 여러 가지 추세이며 현실성이란 지금 존재하고 있는 객관적 실재이며 이미 실현된 가능성이다. 사물의 이러저러한 발전들은 최초에는 모두 가능성으로 나타나는데 가능성이 현실인 것은 아니다. 금은 가열하면 용해될 수 있지만 온도가 섭씨 1,064도에 달하기 전에는 액체로 용해되지 않는다. 소여의 천으로 의복을 만들 수는 있지만, 그것이 아직 의복은 아니다. 가능성이 다 틀림없이 현실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 하면 사물의 발전과정에는 언제나 상호 대립되며 상호 부정하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가능성이 실현되면 그것은 실패의 가능성을 부정한 것으로 되며 이와 반대일 경우에도 역시 그렇다. 금은 용해될 수도 있고 용해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천은 의복으로 변할 수도 있고 의복으로 변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능성과 현실성은 같은 것이 아니라 서로 대립되는 두 측면인 것이다.

가능성과 현실성은 대립될 뿐만 아니라 통일되기도 한다. 즉 그것들은 상호 연관되며 상호 전화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의 나무조각상은 한 토막의 나무 속에 잠재해 있으며 조각가는 조각과정에 조각하지 않은 대리석 속의 가능성을 현실로 되게 한다고 말하였다.

그는 또 산 사람은 그 가능성에 의하면 죽은 사람이 아니겠는가? 라고 말하였다. 이런 견해들은 다 가능성과 현실성의 대립 및 통일의 관계를 초보적으로 곁들인 견해들이다. 오직 객관적 사물의 발전에서 가능성이 있는 것만이 현실로 변할 수 있다. 현실적인 것은 가능성 밖에서 출현할 수 없으며 가능성이 없는 것은 영원히 현실로 변할 수 없다. 그리고 현실 밖에서 가능성을 찾을 수 없다. 가능성은 언제나 현실 자체 속에 포함되어 있다.

13)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인식

(1) 감성적 인식

감성적 인식이란 인간이 실천과정에서 객관적 사물이 나타내는 여러가지 신호를 감각기관이 직접 대뇌피질에 전달한데 의하여 객관적 사물엔 대한 구체적 영상을 형성하는 것이다. 감성적 인식의 기본형태로는 감각, 지각 및 표상이 있다. 감각이란 객관적 사물의 운동 또는 인체내부의 운동이 인간의 감각기관에 직접 작용하여 두뇌에서 생긴 이런 작용에 대한 반영이 인간으로 하여금 객관적 사물의 색깔, 소리, 온도, 맛, 냄새 등 개별적 속성을 감지하게 한다. 인체의 운동에 의하여 생긴 감각에는 운동감각, 더듬감각, 평형감각, 유기감각 등등이 있다. 이런 감곡들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느끼게 하는데 배가 고프거나 부른 것을 느끼는 것 같은 것이 바로 이런 감각이다.

(2) 이성적 인식

이른바 이성적 인식이란 감성적 인식의 기초에서 이론적 사유에 의하여 객관적 사물의 본질과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 기본형태로는 개념, 판단 및 추리가 있다.

개념은 사유의 기본형태의 하나이다. 인간이 사회적 실천에서 쌓은 많은 감성적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사물의 공통한 특성을 추상한 다음 그것을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것으로 개괄하면 비약이 생겨 개념이 생기게 된다. 예를 들면 우물물, 강물, 호수, 빗물 등 사물에서 물이란 개념을 추상해내며 행성, 항성, 성운 등 사물에서 천체란 개념을 추상해낸 것과 같은 것이다.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인식은 같은 인식과정에서의 두 가지 각이한 수준의 인식형태이다. 그것들은 모두 실천에 토대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그것들은 구별되면서도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감성적 인식은 이성적 인식에로 심화되어야 하며 이성적 인식은 감성적 인식에 의존하여야 한다. 감성적 인식으로부터 이성적 인식에 이르는 과정은 분석하고 종합하는 사유 활동과정이다. 감각, 지각, 표상은 개념과 마찬가지로 대뇌피질의 분석과 종합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감각을 놓고 말할 때 시각은 붉은 색, 누런 색, 흰 색, 검은 색을 직접 구별할 수 있으며 청각은 우뢰소리, 대포소리, 음악소리를 직접 구별할 수 있으며 후각은 여러 가지 냄새를 직접 구별할 수 있다. 구별하자면 분석도 하고 종합도 하여야 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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