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책임 당사자들 반성과 성찰 선행되어야
세 확장이 아닌 감동을 주는 통

장병완 의원
장병완 의원

 

[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 장병완 의원(광주 동남 갑)이 9일 대안신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추진하는 제 3지대 신당통합의 3대 원칙을 밝혔다.

장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만들고 키워주셨던 여러분께 대의를 지키지 못하고 분열을 거듭하면서 실망만 안겨드린 점 죄송하다”며 “광주를 비롯한 호남의 가치와 이익 극대화를 위한 통합은 필요하지만 단순히 세를 확장하기 위한 통합이 아닌 감동을 주는 통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통합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 장 의원은 “21대 총선만을 겨냥한 통합이 아닌 진정으로 호남을 대변하기 위한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통합이어야 한다”며 “호남에서도 정치적 경쟁체제를 구축하는 것만이 호남의 가치와 이익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고 역설했다.

장 의원은 통합의 3대 원칙으로 ▲분열에 책임 있는 당사자들의 반성과 성찰 선행, ▲ 기성정치권의 세 확장이 아닌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통합, ▲현 지도부 등 주요당직자 및 중진의원 일체의 기득권 내려놓기를 강조했다.

장 의원은 “호남인들이 선택해준 국민의당을 분열시켜 호남의 정치력과 가치를 떨어뜨린 책임 있는 당사자들의 사죄”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제대로 된 사죄와 반성 없이 아무런 일 없었다는 듯 당 이름만 바꿔 또다시 국민 앞에 나서는 것은 더 큰 배신과 죄를 짓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들은 이제 더 이상 기성정치권의 정치공학적 이합집산에 결코 감동과 지지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의원 숫자에 연연한 단순한 몸집 키우기 통합”을 경계하며 “가치와 비전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장의원은 통합과정에서 기득권 내려놓기를 강조했는데 “각 정당에서 주요 책임을 맡았던 분들, 정치를 오래해 온 중진들은 현재 분열된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다할 수 없다”며 “지도부와 중진들은 통합정당의 당직 등 일체의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