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피해농가 총괄비대위는 11일 국회정문앞에서 정부의 재입식 로드맵 제시와 보상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명수 기자
ASF 피해농가 총괄비대위는 11일 국회정문앞에서 정부의 재입식 로드맵 제시와 보상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명수 기자

[뉴스프리존,서울=이명수 기자] ASF(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희생농가 총괄비대위는 11일 국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입식에 관한 로드맵 제시와 살처분 정책에 희생된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북부 및 강원북부의 양돈농가들이 ASF로 인한 전국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 정책에 따라 키우던 돼지를 살처분한지 4개월이 지났음에도 정부는 아직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질병발생 초기 농가의 신속한 신고와 정부의 방역조치로 우리나라에서 사육하는 집돼지에서는 더 이상의 ASF가 발생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며 "희생 농가들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과 보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당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희생농가의 비상대책위원들과의 면담에서 지난해 12월 초까지 재입식 기준에 대한 발표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재입식에 관해 그 어떤 기준을 아직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농림부의 ASF SOP에 따르면 비발생농가의 경우 '이동제한이 해제된 날로 부터 40일이 지난시점에서 검역본부장의 자문을 얻어 재입식을 해야한다'라고 명시 되어있다.
따라서 이번 희생농가들의 이동제한은 지난해 11월21일 모두 해제되었다.

ⓒ이명수 기자
ⓒ이명수 기자

한편, 총괄비대위는 ▲ASF의 국내유입에 대한 정확한 경위 ▲재입식에 관한 로드맵 제시 ▲살처분 희생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과 재입식에 대한 약속 선행 ▲야생멧돼지 통제에 대한 농림부와 환경부의 로드맵 제시 ▲야생멧돼지 전부 포획 및 사실 즉각 시행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