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완기자] 제72주년 광복절인 오늘(15일) 서울 도심에서 사드 반대 집회와 친박 단체의 집회가 연이어 진행되었다. 매년 서울 도심 건물 외벽을 장식하던 광복절 기념 태극기가 올해는 사라졌다. 지난해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서대문형무소 등에서 열린 다양한 광복절 행사에선 태극기가 휘날렸지만, 올해는 지방자치단체가 광장 주변에 내건 태극기가 전부였다. 과거 유통업계들이 열을 올렸던 ‘태극기 인증샷 행사’를 비롯한 ‘애국심 마케팅’도 진행되지 않았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15일 “젊은층 사이에 태극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돼 태극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 광복절이 예년과 달라진 것은 태극기에 대한 이미지뿐만이 아니다. 이날 서울 도심은 광복절 경축 행사장이 아닌 정치 집회의 장이 돼 버렸다. 진보 단체들은 주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등을 주장했다. ‘8·15 범국민평화행동 추진위원회’는 서울광장에서 ‘8·15 범국민대회’를 열고 사드 배치 철회, 한·미 군사훈련 중단, 한·일 위안부 합의 및 한·일 군사협정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광화문광장과 주한 일본대사관, 주한 미국대사관을 차례로 돌며 행진했다. 민주노총이 같은 장소에서 개최한 8·15 전국노동자대회에서도 사드 배치 반대 주장이 주를 이뤘다.

민중연합당은 이날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민중연합당 자주평화통일 결의대회’를 열고 남북 대화 시작,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이석기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을 포함한 진보단체는 3시 반에 만 명 규모의 '8·15범국민대회'를 연 뒤, 일본과 미국대사관 앞을 돌며 사드 배치 중단과 위안부 합의 철회 등을 요구하는 행진을 했다.

친박단체는 낮 4시에 대학로에서 '8·15 구국국민대회'를 열고,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할 계획했다.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보수 단체들은 도심 곳곳에서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며 맞불을 놓았다.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참여하는 대한애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000만 서명운동본부’와 함께 이날 오후 강남구 삼성역에서 ‘태극기 집회’를 열고 “박근혜 무죄”를 외치며 강남역까지 행진했다. 애국단체총협의회,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등도 종로구 대학로에 모여 박 전 대통령 석방과 함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탈원전 반대 등을 주장했다.

경찰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충돌에 대비 6500명을 동원해 충돌 상황에 대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