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국가재난사태 확산으로 추경예산편성 불가피
- 여야 정당,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촉각, 총선전략 고심중

 

사진은 국회 전경 ⓒ최문봉 기자
사진은 국회 전경 ⓒ최문봉 기자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여야 정당이 오는 4.15총선을 앞두고 후보자 공천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코로나19’  국가재난사태라는 커다란 암초를 만났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지역사회로 확산되면서 국민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4.15  총선 연기설이 제기돼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는 ‘경계’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방역 상황이 진정되지 않으면 ‘심각’ 수준으로 격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국내 경제활성화를 위해 추경예산편성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처럼  ‘코로나19’  사태가 진정기미를 보이질 않아 오는 4월 15일에 치러지는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일부 정당의 주장과 예정되로 진행돼야 한다는 여야의입장이  상충되며 ‘코로나19’ 사태는 이번  총선의   ‘블랙홀’로 급부상했다.

여야 각 정당들은  이번 4.15총선과 관련해  ‘코로나19’  사태 진행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이자 다음 대선행보의 교두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당들은 사상 초유의 위성정당 창당과 함께 비례대표국회의원들의 낯뜨거운 셀프제명을 통해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꼼수를 강행해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여야 각 정당들은 4.15총선 승리를 위해  ‘코로나19’  사태가 단기간에 종료될지?  아니면 장기전으로 이어질지? 사태추이를 지켜보며 정당별 셈법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관련  정치전문가들은 “이번 총선에서 야당은 ‘코로나19’  사태가 단기간에 종료되면  ‘정부심판론’을 강하게 밀어 부칠수 있어 총선전략에 유리한 우위점을 차지할 수는 있겠지만 장기전이 될 경우 심각한 국가재난사태로 인해 총선전략은 수면아래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높아 총선에 불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정치전문가들은 “ 여당 ‘코로나19’ 사태가 단기간에 종료되면  국가재난사태를 성공적으로 이끈 정부로 평가를 받으며 이번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전으로 이어져도 국가재난사태 해결에 무능한 정부라는 평가를 받겠지만 위기일수록 국민들은 혼란이 아닌 안정된 국정운영을 요구하며 시급한 민생현안 문제를 촉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한편  정치전문가들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빨간불이 켜졌다. ‘코로나19’  사태가 시급히 해결되지  못하면 대한민국의 저성장 경제침체가 가속화 돼 국가적 부담이 클수 밖에 없다”며  “이번 4.15총선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여야 각 정당이 정쟁을 멈추고 정부와 함께 국가재난사태 극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