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력한 대응도 중요하지만 일원화된 재난대응 지휘체계 매우 중요”
“개인 및 공동체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이 우선이라는 국민들 협조가 관건”

[뉴스프리존, 청와대=최문봉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정부는 ‘경계’ 수준에서 ‘심각’으로 격상시켰다. 앞으로 2주가 재난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재난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개인 및 공동체의 이기주의 보다 국민을 위한 공공의 이익이 선행되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여야 정당들의 정부 재난사태 대응에  대한 책임론  공방에 대한 정쟁은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 지금 재난사태에 대한 책임론 공방은 국민불안을 가중시킴과 동시에 재난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 따라서 정부와 힘을 모아 재난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책임론은 추후 추궁해도 늦지않다는 게 정치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중론이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재난사태와 관련해  24일   청와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뉴스프리존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재난사태와 관련해 24일 청와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뉴스프리존

그리고 정부는 이번 재난사태를 빠른 시일내  극복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재난대응에 있어서 일원화된  지휘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정부의 재난대응에 지휘체계에 혼선이 야기되면  지역사회로 동시다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2차 방어선이 무너져 대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잠정적 통제를 단행하는 한편 정부의 지시에 비협조적인 단체에 대해서는 국가재난사태임을 직시하고 선제적으로 강력한 공권력을 투입해 제지하야만 한다.

이와함께 정부는 장기전에 진입한 국가재난사태 조기 극복을 위해 국민불안 가중을 최소화하고 이번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 활성화에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재난전문가들은 “국가재난사태는 정부 혼자만으로 극복할 수 없다. 개인과 공동체 등 모두 혼연일체가 되어 정부의 재난대응을 믿고 이에 따라 협조하면  코로나19 사태는 조기 진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무엇보다 개인 및 공동체의 이익보도 공공의 이익이 선결되어야함을 국민들 모두 중요하게 인식해야만 한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