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림사업 사진.(사진제공=단양군)
조림사업 사진.(사진제공=단양군)

[뉴스프리존,단양=김병호 선임기자]단양군이 전체면적 중 82.3%에 달하는 산림 녹지를 활용해 치유, 관광, 휴양에 경제성을 더하는 산림 자원화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미세먼지 저감과 산림자원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183ha 규모의 대대적인 조림사업을 실시한다.

총 사업비 11억700만원을 투입해 경제성이 높은 수종인 소나무, 상수리와 자작, 백합, 헛개, 복자기 등 9종 39만 본을 식재할 계획으로 경제림 조성 160ha를 비롯해 공익가치 증진을 위한 큰 나무 조림도 23ha에 달하는 상당한 규모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산림에서 생성된 양질의 공기를 주민생활 공간으로 공급하는 ‘바람길 숲 조성 사업’도 추진한다.

어상천면 덕문곡리 일원에 차단 숲 10ha와 바람길 숲 10ha를 조성해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마을 내로 유입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올 상반기 중 숲 가꾸기 현장 토론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 될 경우 공기 순환을 촉진해 마을 생활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조림지의 사후관리를 위해 12억 원을 들여 어린나무 가꾸기, 풀베기·덩굴제거 작업도 실시한다.

또한, 숲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새로운 소득원이 창출될 수 있도록 소선암자연휴양림을 보완하고 소선암 치유의 숲 조성 사업도 추진한다.

지난해 3만 명이 찾은 소선암자연휴양림에는 28억원을 투자해 250m길이의 하늘길과 20m 높이의 전망대를 추가로 조성하고 단성면 대잠리 일원에 조성하는 소선암 치유의 숲은 50억 원을 투입해 51ha의 면적에 치유와 편익시설을 조성해 숲을 체험과 여가를 즐기는 문화공간으로 확충한다.

최근 힐링 산책코스로 호응을 얻었던 죽령옛길 명소화 사업과 연계해 생태관광자원 확충과 교육·체험 학습의 장으로 기능할 단양수목원 조성 사업도 2021년 착공을 목표로 사전 행정절차를 준비 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82.3%가 산림인 단양군은 녹지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림 자원화에 중점을 두고 각종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산림 자원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