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근무반 2개→4개 부서

[뉴스프리존,광주=김훈 기자] 광주 북구는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행정력을 총동원한다고 26일 밝혔다.

북구는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기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전 부서와 7개 대응반, 27개 동행정복지센터가 참여하는 대응체계로 확대·운영했다.

또 1대1 접촉자 관리와 역학조사, 의사환자 이송 등 종합 상황을 관리하는 비상근무반을 2개 부서에서 4개 부서로, 10명의 근무 인원을 23명으로 증원해 24시간 가동했다.

광주시와 소방안전본부, 광주지방경찰청, 자치구 등 유관기관과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상황도 공유하고 있다.

북구는 현재 보건소와 일곡병원 2곳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광주역과 구청사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전담인력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비상방역대책반은 집단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방역 소독을 강화하고, 6급 이상 공무원이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1대1 전담반으로 편성돼 추가 확산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되는 주민자치프로그램과 다수가 참여하는 사업 및 행사는 연기하거나 취소했다. 구립도서관과 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각종 공공기관의 임시휴관 조치도 지속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비촉진 △소상공인 △중소기업 △재정지원 등 4개 분야 24개 과제로 이뤄진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을 추진 중이다.

자가격리자 생필품·도시락 지원과 공공부문일자리사업 참여자 손 소독제·마스크 배부, 아동복지시설 소독물품 지원, 독거노인·건강취약계층 안부확인, 어린이집 임시휴원에 따른 긴급 보육, 입원·격리자 생활비 신청·접수 등 구민 생활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