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경증 환자 지역 간 이동은 더 큰 혼란과 위험 초래"
"인도적 차원에서 중증 환자는 그동안 해왔듯이 역량이 허용하는 한 음압병실에 수용 가능" 

코로나19 중증환자 발생대비 상급 종합병원장 간담회 모습 ⓒ경기도청

[뉴스프리존,경기=임새벽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7일 경기도 소재 상급 종합병원장 간담회에서 "타 지역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경우에는 협의해 수용하겠지만 경기도 내 대규모 확진자 발생 가능성을 대비해 자원을 아껴야 한다"고 말했다. 

오전 도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관련, 의료전문가들과 대책을 강구하고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한 간담회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의 코로나19 경증 확진환자 수용 요청 관련 참석자들과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 지사는 "인도적 차원에서 중환자를 안 받을 수는 없지만 경기도민을 위한 병실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며 "(코로나19) 중증환자는 협의해서 받되 경증환자는 받지 않고 가능하면 최대한 자원을 아껴 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분당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순천향대부천병원, 한림대성심병원, 고대안산병원 원장들과 김재훈 도 보건건강국장,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이 참석했다.

임승관 안성병원장은 "지금은 지역사회 확산 대응을 위한 유행최소화, 완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며 "증상 발현 초기 접촉 빈도 감소를 유도하고, 감염환자를 적시에 가려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병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경기도의 대응방향에 대해서 말했다.

그 전략으로는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최소화하도록 경미한 증상에 대한 전화상담센터 주6일 운영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대규모 선별검사센터 운영 등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에는 경기도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간호사회, 간호조무사회, 임상병리사회 등 도 의약단체 6곳과도 간담회를 갖고 "갑작스럽게 대구와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예비자원과 인력역량 확보가 필요해 협조요청을 드리게 됐다"면서 참석자들과 의료인력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