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에 본격 착수와 진보진영 비례대표 총선 후보를 모은 ‘연합정당’ 창당에 참여해 달라는 시민단체들의 제안을 받고 본격적인 검토를 시작했다.

정의당과 민생당의 반발이 크게 반발한 가운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처음 도입하는 이번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창당에 맞서 정공법을 고집하던 기존 분위기와는 확연히 기류가 달라지고 있는 것. 민주당은 4+1진영이 시민단체와 함께 '비례 연합정당'을 만드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지나, 정의당과 민생당이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해 과연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만들 수 있을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와관련 정의당 김종민 의원은 2일 상무위 회의에서 "어제 우리 당 심상정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일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들로부터 ‘정치개혁연합’ 창당에 관한 제안서를 받았고 이해찬 대표에게 보고됐다”며 “아직 논의는 안 된 상태지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판 여론이 거세자 ‘비례민주당’ 창당 대신 미래한국당에 맞선 진보진영의 비례대표 전용 정당을 검토해볼 수 있다는 얘기다. 앞서 시민단체들은 “뉴질랜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를 개혁한 후 5개 정당 연합체가 연합 비례명부를 내기도 했다”며 진보진영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창당하고 각 정당이 비례대표 후보들을 파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들은 정치개혁연합 창당을 이달 10일까지 완료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자는 민주당 일각의 주장은 자기중심의 오만함이 나은 정치다. 왜 민주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지에 대한 근본 성찰은 없는 조급함에서 나온 정치다"라며 "민주당 비례 위성정당 추진이든 비례 연합정당 추진이든 모두 꼼수"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이나 비례 연합정당은 전략적 오류다. 결과적으로 몇 석 의석 더 얻으려다 진보개혁진영의 총선 참패를 맞이할 수 있는 무책임한 판단"이라며 "가치와 원칙을 외면하고 꼼수가 난무한다면 합리적 진보, 중도 개혁층의 급격한 이탈로 이어질 것이고, 민심은 결국 지지를 철회하고 투표장에 나서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비례 몇 석 더 얻으려다 지역구를 포함한 총선 참패를 맛보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김 의원은 이어 "더욱 중요한 것은 지난 20대 국회가 4+1연대를 통해 그나마 최악의 국회를 면했던 선거제도 개혁과 검찰개혁의 성과마저 무덤으로 보내버리는 패착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박지원 민생당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핵심5인 회동에서 정의당, 민생당과의 위성정당 창당을 'X물'에 비유한 데 대해 "4+1로 우리 민생당도 그렇게 도와줬는데 ‘X물’이라 했다"며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완전히 지금 뭐 얼마나 화가 나겠나"라고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또 "그러니까 뭐 야당들 합쳐서 비례정당을 만들자하는데 그것도 늦었다"며 "명분이 없잖나"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저는 초창기에 '빨리 해라, 미래민주당 빨리 만들어라' 그랬다"며 "그때 그렇게 공자 말씀하셨잖나. '우리는 안 한다, 지역구에서 승부를 보겠다, 그러한 꼼수는 안 쓴다'. 그렇게 비난해놓고 이제 생긴다고 그러면 그게 말이 아니다"라고 비꼬기도 했다.

박 의원은 계속해서 "민주당하고 우리가 한다든지 또는 선거연합정당을 만든다든지 국민들에게 딱 얘기를 하고 떳떳하게 집권여당이 해야지, 안 한다고 하면서 추진하고 관계없다고 하고 ‘X물’이라고 (하고)"라며 거듭 배신감을 토로했다.

박 의원은 합당하지 않다는 결론에 '비례연합정당'에 대해서도 "예를 들면 민주당, 민생당 의석수를 하면 정의당 뭐 녹색당도 포함된다고 하던데, 그러면 비례대표를 이제 또 나눌 것 아니냐? 그 자체가 담합 아니냐"라면서 "정의당 같은 곳에서는 '우리가 당 지지도로 비례대표를 많이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선거법 4+1에서 노골적으로 했는데, 이제 와서 그런다고 그러면 뒤통수 맞으니까 가만히 있겠냐"고 반문했다. 반면에 이같은 4+1 진영의 자중지란에 미래통합당은 회심의 미소를 보냈다.

또한,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들로부터 ‘정치개혁연합’ 창당에 관한 제안서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범진보연대’ 운운하며 검토 중이라는 민주당 핵심 관계자의 발언은 짜고 치는 정치의 구태를 그대로 보여준다"며 "지난 29일에는 정봉주 전 의원이 문재인 정신 계승 운운하며 '열린민주당'을 창당할 때부터 속내를 드러냈던 민주당이다.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유불리에 따라 말을 바꾸고, 거대여당이 군소정당과 손을 잡았다가 '똥물' 운운하며 토사구팽하는 것도 모자라,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제 스스로 자신들의 존재가치를 내팽개치는 일이 대한민국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4월15일 국민은 무능, 위선 정권 심판을 기다리고 계신다. 더불어민주당은 더이상 추태를 멈추고 역사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으라"며 여당 심판을 호소했다.

제2의 진보진영의 민주당의 연합정당 참여 검토에 대해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민주당이든 연합정당이든 꼼수 정당”이라며 “이해찬 대표가 비례민주당 창당 여부와 민주당 안팎의 비례정당 창당 추진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해주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어 심 대표는 “꼼수 창당에 중도개혁층이 범보수로 돌아서고, 실망한 민주당 지지층이 투표장에 나가지 않는다면 지역구 선거 참패는 명약관화”라고 경고했다.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날 “미래통합당은 미래한국당이라는 비례위성정당을 창당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비례대표만 공천하겠다고 선언했는데 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법원에 정당등록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을 향해서도 “미래한국당을 비판했던 민주당이 똑같은 길을 가겠다는 것은 실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