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골의 붉은 유령 - 여양리 뼈 무덤의 비밀, 이승만 정부에 좌익사상에 몰린 시신?

[뉴스프리존= 노승현기자] ‘그것이 알고싶다’ 에서 여양리 뼈 무덤의 비밀을 밝힌다. 19일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 는 ‘도둑골의 붉은 유령-여양리 뼈무덤의 비밀’ 편을 방송한다. 경남 마산의 여양리에는 골짜기를 따라 몇 개의 작은 마을이 흩어져있다.

도둑골로 들어서면 저수지를 따라 낡은 집들이 있는데 이따금씩 흉흉한 이야기가 들려왔다. 갑작스러운 죽음이나 사고에 관한 것이었다. 지난 2002년 태풍 루사로 경남 마산의 여양리에 있는 골짜기 도둑골에서 큰 비가 내렸다. 비에 휩쓸려 수십 여구의 유골이 밭에 쏟아졌고 밭 주인은 놀라 경찰에 신고했다.

여양리 버스 운전기사는 "여긴 혼자 오기가 무섭다. 아무도 없는데 버스 벨이 울린다"고 말할 정도였다.

또한 여양리 버스 종착역에 다다르면 희끄무레한 여인의 형상이 보인다는 소문도 있었다.

발굴작업 결과 200여구의 시신이 여양리 뒷산에 잠들어있었다. 2년 뒤 경남 지역 유해 발굴팀은 발굴 작업을 시작했다. 수십 여구일 줄만 알았던 유골은 골짜기 곳곳에 더 있었다. 발견된 유골만 200여구. 마을 노인들은 유골에 대해 “국민학교 올 때 여기서 죽이는 거 봤다. 총으로 쏴 죽이는 거” “온통 빨갰다. 비가 와서 물가가 벌겋게 물들어 있었다”며 당시 끔찍했던 현장을 회상했다. 

▲ 그것이 알고싶다. 8월20일 장면

1949년 이승만 정부는 좌익사상에 물든 사람들을 전향시켜 '보호하고 인도한다'는 취지로 '국민보도연맹'을 만들었다. 1949년 이승만 정부는 좌익사상을 가진 사람들을 전향시키겠다는 이유로 국민보도연맹을 만들었다. 조직을 키운다는 이유로 사상과 무관한 국민들도 비료와 식료를 나눠 준다며 가입을 시켰다. 명단에는 어린 아이들도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이승만 정부는 전투와 관련 없는 지역에서 보도연맹원을 대량 학살했다. 좌익 사상을 가진 적이 있다며 언제든 인민군과 연합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국가가 보호하겠다던 보도연맹원들은 그렇게 영문도 모른채 죽임을 당했다.

그런데 조직을 키운다는 이유로 사상과 무관한 국민들도 비료며 식량을 나눠준다며 가입시켰다. 어린아이들도 있을 정도였다.

친일파는 친일이란 치부를 덮기 위해 반대자들을 ‘빨갱이’로 명명했다. 실체조차 불분명한 ‘빨갱이’ 라는 단어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공산주의를 거부하고 남하한 우익민족주의자도, 계엄군의 총칼에 맞서 저항한 시민들도, 생존권을 요구하는 노동자들도 ‘빨갱이’로 불렸다. 그리고 이 낙인은 그 후손들에게도 이어지고 있다. 

이후 한국전쟁이 발발했고 이승만 정부는 전투와 관련 없는 지역에서 보도연맹원을 대량 학살했다. 언제든 인민군과 연합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아이러니하게도 보도연맹의 원형은 친일파와 연결돼 있었다. 일본 제국주의가 반대자들과 독립운동가 사상을 통제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것이 ‘보국연맹’. 해방 후 친일 검사와 경찰들은 보국연맹과 닮은 보도연맹을 창설한 것이다.

여양리 역시 죽음은 피해갈 수 없었다. 마을 어르신은 "가입한 사람들은 다 죽었다"며 그때의 일을 증언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광복절 주간을 맞아 해방 이후 청산하지 못한 친일파와 국가 폭력 간의 관계를 파헤치고, ‘빨갱이’와 ‘친일파’라는 한국 사회의 오랜 갈등의 근원을 풀기 위한 국가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방송은 밤 11시 5분.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