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2,840억원, ‘26년 개통 목표로 건설 추진
‘20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춘천 지하화 및 미시령터널 구간 턴키 발주

춘천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지역특성화전략 종합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  /강원도청 사진제공
춘천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지역특성화전략 종합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강원도청

[뉴스프리존,강원=오상수기자]  강원도는 3일 국토교통부가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은 지난 2016년도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된 이후 지난해 4월 29일 미시령터널 하부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지난 1월 23일은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기본계획 고시내용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당시보다 백담역이 추가되어 춘천역 개량을 포함,  6개역으로 담고 있다.

당초 지상으로 계획되었던 춘천 도심 통과구간은  KDI의 설계 적정성 검토결과로 인해 지하화(6.5km)로 반영하여   2조 2,84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계획이다.

강원도는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설계 및 공사 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면서  " 턴키구간과 일반구간을 나누어 사업추진에 효율을 기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또한 춘천 도심 통과구간과 미시령터널 구간은 턴키로 발주하는 방안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사업기간 단축은 물론, 공사를 조기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원도 손창환 건설교통국장은  “앞으로 관련기관들과 긴밀히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 착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목표기간내 개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