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신천지 신도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 코로나19 확산에 신천지의 책임이 크다고 판단, 신천지 사단법인에 대한 법인등록 취소절차에 들어갔다.

신천지 총회장 이만희가 머물고있는 경기도 대저택앞 기자회견 직전의 모습 2020.03.2 ⓒ 이명수기자
신천지 총회장 이만희가 머물고있는 경기도 대저택앞 기자회견 직전의 모습 2020.03.2 ⓒ 이명수기자

이날 유연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천지 사단법인이 공익을 해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판단, 현재 취소 절차를 밟는 중"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위험이 발생할 것을 알고도 이를 묵인하고 사실상 인용한 경우,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묻는 형법 제18조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일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과 12개 지파 지파장들을 살인죄, 상해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또한, 유 본부장은 "방역당국에 명단을 허위로 제출하고 전수조사를 거부하는 등의 행위를 하고 있으며, 위장시설을 통한 포교활동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중"이라며 "이는 공익을 해하는 행위이며 취소 요건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오세훈 시장 시절까지는(2011년 8월 퇴임) 등록이 저지되던 신천지 사단법인이 박원순 시장 취임 한달 뒤에 등록된 것"이라며 "비슷한 시기 김문수 지사가 관장하던 경기도에서도 신천지 사단법인 설립이 불허됐다. 왜 2011년 11월 30일 박원순 시장 취임 한달 후에는 이게 가능해졌는지 밝히고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같은날 K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공급이 한참 모자라는 가운데 "서울시는 사회적기업을 지원해 마스크 생산을 늘리거나 봉제공장에서 면 마스크를 생산해 대체 필터를 부착하는 대체재 개발과 대체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행정당국의 실수이자 문제"라고 밝혔다.

특히 박 시장은 신천지예수교 이만희 총회장의 전날(2일) 기자회견에 대해 "서울시가 고발을 했기에 그나마 한 달 만에 처음으로 국민 앞에 나타난 것"이라며 "지금 단계에서는 강제수사를 하거나 사회적 압박을 행하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방역당국이 원하는 것은 형식적 사죄나 큰 절이 아니라 책임감 있는 태도와 구체적 대책"이라며 "신자 명단과 모임 장소를 정확히 공개하고 신자들에게도 공개하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신천지 문제가 현재 가장 부하를 많이 주는 업무"라며 "조사를 거부한 신도 380명은 경찰과 협조해 끝까지 찾아낼 생각"이라고 신천지 거부자에 대한 강력 조사를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지난 1일 이만희 총회장 등 신천지 지도부를 살인죄, 상해죄 및 감염병 예방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해 놓은 상태다.

또한, 박 시장은 숨어있는 신천지 신도를 파악하고 검사하는 데 많은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며 경찰과 협조해 끝까지 찾아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