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코로나 보도 공개 비판,국민 피해를 줄이고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것이어야 한다
"국론분열 선동 보도 자제.. 조선일보가 바라는 것은 진정 이 정부의 방역실패냐"

이만희 총회장의 인터뷰직전모습 ⓒ이명수기자
이만희 총회장의 인터뷰직전모습 ⓒ이명수기자

4일, 전국 언론사 소속 기자 1만여 명이 협회원인 한국 최대 기자 직능 단체인 '한국기자협회'가 '긴급호소문'으로 한국 언론의 자성을 촉구하며 특히 '조선일보'의 코로나19 보도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날 한국기자협회가 국가적 위기인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일선 기자들도 대승적 입장에서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관련 기자협회는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명의의 긴급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사회가 분열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기자들은 냉철한 이성으로 국난 극복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론 분열을 선동하는 보도와 인권 침해나 사회적 혐오·불안과 과도한 공포를 유발할 수 있는 확실하지 않은 뉴스 등 자극적인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지헤가 필요할때라며,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대한민국이 슬기롭고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조금 더 힘내 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안탁까움은 기자협회는 전날 대구지역 기자협회 소속 기자 1명이 확진자로 판명된 것을 언급하면서 "현장을 취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 기자의 소명이지만, 우리 회원(기자)들 스스로 안전에 더욱 유념해 달라"고 전했다.

정략적보도에도 일침했다. 기자협회는 '선 넘은 조선일보의 코로나 보도'라는 제목의 편집위원회 칼럼에서 "조선일보의 코로나19 보도는 선을 넘었다"라며 "특히 지난달 19일 신천지신도들의 집단감염으로 환자가 폭증한 이후 이어진 보도는 정략적 보도라는 혐의가 짙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를 비판한 편집위원회 명의 기자협회 4일자 칼럼. ⓒ 한국기자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기자협회는 이어 "조선일보는 일관되게 정부의 초기 중국 봉쇄 실패가 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이어졌다고 단정하고 있다"라며 "중국인 봉쇄를 택하지 않은 이유는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총선에 활용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이는 모두 불확실한 추론이거나 논리적 비약"이라고 비판했다.

염려와 지적하기를 기자협회는 "중국인 입국금지론의 유효성은 대한의사협회, 한국역학회, 대한감염학회 같은 전문가단체가 제각각 의견을 냈을 정도로 논쟁적"인데도 조선일보는 일찌감치 중국 봉쇄론만이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묘책이라고 단정 보도해왔다고 기자협회는 지적했다.

더불어서 기자협회는 조선일보가 "문재인 대통령이 3년 전 중국을 찾았을 때 '중국몽에 함께하겠다'고 연설한 사실 정도"를 정부의 중국 봉쇄 실패 근거로 제시했을 뿐이라며 "시 주석의 방한과 정권의 결정을 결부시키는 논리적 고리도 허술하다"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부여하며 '프레시안'은 이날 조선일보는 코로나19 국내 지역감염이 확산한 후 "시진핑의 방한 성사를 위해 국민을 코로나 제물로 바친 문 대통령이야말로 큰 나라에 굽실거리는 것 아닌가"(2월27일 '김창균 칼럼'), '中감염원 차단했으면 재앙 없었다, '누가 왜 열었나' 밝히라'(2월24일), '중국은 안 막는 정부 여당이 회의 뒤 '대구봉쇄' 언급'(2월26일) 등의 칼럼과 사설을 게재해 왔다고 전했다.

기자협회는 또, "'정부가 중국 눈치를 보며 망설이다가 기회를 놓쳤다'는 식으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失政)을 부각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며 "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더구나 국가적 비상 상황에서 오해받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할 언론이 정파성을 드러냈다"고 해석했다.

기자협회는 요청하기를 "조선일보가 바라는 것은 진정 이 정부의 방역실패냐"고 물으며 "전염병이 유행할 때 정부 당국의 방역정책 문제점을 지적하는 일은 언론의 본령이지만, 그 비판의 목적은 전염병으로부터 국민 피해를 줄이고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