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관할 의정부시 통해 관정 사용금지 조치 등 통보

경기 의정부시에 위치한 미군기지 '캠프 스텐리' 항공 사진./출처=온라인커뮤니티
경기 의정부시에 위치한 미군기지 '캠프 스탠리' 항공 사진./출처=온라인커뮤니티

[뉴스프리존 경기=고상규 기자]경기북부 미군기지 주변 지하수 1곳이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하수 관정 사용금지와 함께 상수도 공급 중지 등의 요청을 관할시인 의정부시에 6일 통보했다. 

도는 지난달 6~7일 양일간 캠프 레드클라우드, 캠프 스탠리 등 경기 의정부 소재 미군기지 2곳 주변 지하수 관정을 대상으로 환경 NGO단체와 함께 민관 합동 오염도 조사를 벌였다. 

조사는 해당 기지 경계로부터 최단 20m에서 최장 225m 안에 위치한 12곳의 관정에서 시료를 채취하는 방법으로 이뤄졌으며, 과불화옥탄산(PFOA), 과불화옥탄술폰산(PFOS) 등 과불화화합물의 농도를 도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캠프 레드 클라우드 주변 지하수 관정 6곳 중 1곳에서 기준치인 70ppt를 넘는 79ppt의 과불화옥탄산(PFOA)이 검출됐다. 이외 4곳은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지 않았고, 1곳은 31ppt로 기준치 이내로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캠프 스탠리 주변 지하수 관정의 경우, 총 6곳 중 5곳은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지 않았지만 나머지 1곳은 과불화화합물이 나왔으나 6ppt로 검출량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해당 분석 결과를 의정부시에 통보, 기준치 초과 관정 1곳을 즉시 이용중지 하도록 하고, 지하수 대신 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도는 SOFA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해 주한미군 사령부로 하여금 미군기지 내 정화 조치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부에 건의함과 동시 미군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오염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지역주민들에게 공급하기 위한 조치"라며 "기지 주변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오염 실태 조사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