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5부제 대리수령 범위 넓혀라”&미래통합당 “어디까지 믿어야 하나?”

지난5일 오전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 주민센터앞에 주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위해 줄 서있는 모습 .
지난5일 오전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 주민센터앞에 주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위해 줄 서있는 모습 .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마스크 공급과 관련해  청와대와 미래통합당이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방전이 치열하다.

먼저 청와대는 6일 마스크 구매 5부제와 관련해 대리수령 범위를 넓히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미래통합은 정부가 마스크 대란으로 자신들의 무능이 드러나자 불과 며칠 사이에 태도를 돌변했다며 정부의 마스크 공급 대혼란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는 6일 강민석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마스크 구매 5부제와 관련해 대리수령 범위를 넓히라는 지시를 했다”며 “현재 대리수령은 장애인만 하도록 되어 있어 더 유연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5부제 자체가 이미 국민에게는 불편이고 제약인데, 5부제로 인해 새로운 불편이 파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정책 실수요자 입장에서 예상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또 “국민이 한 번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하고 여러 약국을 다니지 않아도 되도록 약국의 재고 현황을 알리는 재고앱, 약국앱도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6일 황규환 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대응수칙의 기본이라 했고, ‘마스크 5부제’라는 초유의 제도까지 시행하며 국민들의 마스크 수요를 충족시키려던 정부였다” 그러나 “정부가 마스크대란으로 자신들의 무능이 드러나자 불과 며칠 사이에 태도를 돌변했다. 자신들이 내뱉어 놓은 만들을 잊어버린 건지, 아니면 자신들의 무능을 덮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황 부대변인은 “오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라디오에 출연해 깨끗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건강한 분들은 마스크 사용을 자제해줘야 한다며 뜬금없이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믿는다는 어이없는 변명을 늘어 놓았다”고 비난했다.

또한 “결국 자신들의 능력이 한계에 다다랐으니, 국민들이 마스크를 쓰지 말라는 고백이나 다름이 없다”며 “김 실장은 마스크 대란의 원인을 ‘가짜뉴스’로 돌리기까지 했고, 중국에 초기에 마스크를 보냈기에 그 대가로 부품을 받을 수 있었다는 궤변도 늘어 놓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대체 이 정부는 왜 그렇게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려고 하는지 생각이나 해보았는가? 국민들은 정부의 대응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라며 “중국 눈치보기와 늑장대응으로 일관하는 정부를 믿을 수 없어, 마스크로라도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려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당 대표 말대로 한 장으로 3일씩 쓰라며 일주일에 두 장씩 받아 가더라고 하더니, 바로 다음날인 오늘 정책실장은 모든 국민에게 일주일에 2장씩 드릴 수 있다고 약속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거짓말을 털어 놓았다”고 힐난했다.

황 부대변인은 “정부의 마스크 대책은 대체 어디까지 거짓말이고 어디까지 믿어야할 지를 모르겠다”며 “무능과 무책임도 모자라, 왜곡된 현실인식과 국민정서를 외면한 발언으로 인해 국민들은 더욱 불안할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