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 2만여 명 열병합발전소 허가 취소 위한 서명운동 전개

건설되는 발전소 주변 반경도./출처=온라인커뮤니티
건설되는 발전소 주변 반경도./출처=온라인커뮤니티

[뉴스프리존,경기=고상규 기자] 경기 양주시가 지난해 9월 허가한 SRF 열병합발전소를 두고 논란이다. 발전소는 고형폐기물을 태워 연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데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민중당 양주시위원회는 8일 이와 관련한 성명서를 통해 'SRF발전소 허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지난해 양주시가 발전소에 대해 허가한 소식을 접한 시민 2만여 명도 최근 반대서명에 동참하며 사업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민중당에 따르면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 할 양주시의 설치허가는 납득하기 어렵다.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폐타이어 등을 원료로 한 SRF고형연료를 소각하는 SRF발전시설이 화력발전과 비슷한 수준의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정부도 지난해 10월부터 신재생에너지산업에서 이러한 사업을 제외했다.    

그러나 양주시는 지난해 9월 말 발전소에 대한 허가를 냈고, 시민들은 정부도 제외한 SRF 발전소사업의 허가를 내준 경위와 근거 등에 대해 의문이라는 분위기다. 한마디로 SRF발전소 사업이 주민들의 의사에 반한다는 것이 명백한 상황에 깜깜이로 추진되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민중당 시 위원회 관계자는 성명서를 통해 "남면에 설치되는 300t짜리 발전소 두 곳에서 뿜어내는 엄청난 양의 유독가스가 바람을 타고 덕정, 덕계, 옥정, 고읍 등 양주 주요 주거지역으로 날아들어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며 "바로 옆에 위치한 초등학교와 남면 주민들은 물론 양주시 전역이 그 피해를 맞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양주시는 지난해 인접 지자체인 의정부시가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 소각장 노후화에 따른 '소각장 자일동 이전사업'과 관련,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건강 우려'라는 이유로 약 2Km 반경에 지어지는 소각시설을 반대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