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생당 최경환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생당 최경환 의원

[뉴스프리존,광주=박강복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생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 을)은 8일 ‘북구를 바꾸는 최경환의 행복 공약’ 시리즈 네 번째로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구축’ 공약을 제시했다.

광주전남 소상공인은 전체 사업체의 75%를 차지하고 있고 소상공업 종사자도 전체 근로자의 39.7%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 경제구조의 주요 축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창업한 소상공인의 5년 생존율은 27.5%에 지나지 않아 소득, 노동시간, 노동안정성 등 다방면에서 열악한 조건이어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최 의원은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설상가상으로 큰 피해를 입고 폐업의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며 “소상공인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를 위해 ‘소상공인 복지법’을 제정을 통해 소상공인 복지정책을 수립하고 고용보험 등 4대보험 보험료 부담 완화, 공제제도(노란우산공제 납입금 부담 및 대출 한도 완화), 최저 소득보장을 위한 사회복지 및 지원서비스 등을 규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의원은 “2021년까지 ‘소상공인복지법’ 제정을 공론화해 2022년에 법안을 발의하겠다”며 “소상공인 안전망 구축을 통해 이분들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경영여건을 마련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