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결정.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을 앞두고, 13일 4·15 총선을 위한 범여권 민주·진보·개혁진영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를 전당원 투표로 확정하면서, 연합정당은 실무작업 '속도전'에 돌입할 전망이다.

이와관련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찬성 의견이 더 많이 나왔고 연합정당은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27일까지 정식 창당과 비례대표 후보 선출 방식 논의와 후보 확정 등의 절차를 모두 마쳐야 한다. 2주일이라는 촉박한 시간에 할 일은 산더미인데다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둘러싼 갈등 소지 등이 있어 갈 길은 '첩첩산중'이다. 현재 연합정당 '플랫폼'을 표방하는 정당은 '정치개혁연합'(가칭)과 '시민을 위하여'(가칭) 등 두 곳이다. 여기에 정봉주 전 의원과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참여 중인 '열린민주당' 등 다른 비례정당도 있다.

그러나 비난이 적지 않은 가운데 연합정당의 핵심이 된 민주당은 이런 외곽 정당들을 '일원화'하는 작업에 먼저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언론사와의의 통화에서 "연합정당에 참여할 다른 정당과 협의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며 "플랫폼 정당이 여러 개 있으니 우리가 참여할 틀을 통합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생당과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 범진보 진영 다른 정당의 움직임도 변수다.

지난 10일, 민주당내에도 의원총회에서도 박주민, 설훈 최고위원 등이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민생당은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정의당은 부정적 입장이지만, 민주당의 참여 공식화로 기류가 바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녹색당은 이날부터 14일까지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당원 총투표를 할 예정이다. 연합정당 참여가 최종 결정된 범여권 원내외 정당, 플랫폼 정당, 각종 비례정당을 하나로 묶은 뒤에는 정당 명칭을 확정하고 당별 후보 배분과 선출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정당명은 참여하는 정당들의 이름을 모두 모으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이 함께 할 경우 '민주정의녹색비례당'으로 결정하는 식이다.

비례대표제의 후보 배분의 경우, 민주당은 7명 가량의 후보를 '후순위'로 배치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밝힌 상태다.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진행 중인 비례대표 후보 선출 절차를 마친 뒤 결정되는 후보들은 당적을 연합정당으로 옮겨야 한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전 당원 투표가 무산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고 말한 가운데, "제1원칙은 우리 의석을 더하려고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후순위로 배치할 것이고 나머지는 참여 정당끼리 논의해 의석 숫자와 순번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참여하는 정당이 여럿인 만큼 당선 가능성과 직결되는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두고 파열음이 일어날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정의당이 불참을 확정할 경우 민주당이 자당 몫을 7석 이상으로 늘리려 할 수도 있다. 연합정당 당선권에 모인 후보들의 검증이 부실할 경우 민주당에 '공동 책임론'도 제기될 수 있다. 투표용지에서 연합정당 기호를 끌어올릴 '의원 꿔주기'도 후보 등록일 전까지 논의해야 한다. 정당투표 기호순서는 후보등록 마감일인 27일 의석수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이와관련 민주당 내에서는 '의원 꿔주기'를 두고 찬반이 엇갈리지만, 이왕 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으니 최대한의 효과를 보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민주당 당 핵심 관계자는 "기술적 문제지만 정당 투표에서 시민들이 아래쪽에 있는 연합정당을 찾도록 하기보다는 1, 2, 3번 등 상위 순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열린민주당에 합류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하지 않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 다수가 연합정당으로 옮겨가게 될 전망이다. 연합정당 차원의 지난한 실무절차와 함께, 민주당의 당내 '잡음'을 제어하는 것도 숙제다. 수도권·영남권 일부 의원들이 연합정당 참여에 강하게 반대해온 만큼, 연합정당 실무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각종 문제를 제기할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전당원투표에서 예상대로 압도적 찬성이 나왔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전 6시까지 진행된 전당원 투표 결과에 대해 "민주당 전당원투표는 78만9천868명 중 24만1천559명이 참여해 74.1%(17만9천096명)가 찬성했고 25.9%(6만2천463명)가 반대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