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청와대 정책실장, 행안부 장관 방문 코로나19 피해극복 특별지원 건의

[뉴스프리존,경북=장연석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2일 국회를 찾아 크로나 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 경북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했다.

이철우 지사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함께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이인영․심재철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을 차례로 방문하여 지역의 어려움과 민심을 전달하고, 코로나 19 피해 극복을 위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지원 ▲생활밀착형 자영업자 긴급생존자금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철우 지사, 국회방문 “대구․경북 전체를‘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경북도청
이철우 지사가  12일 국회를 방문해 문희상 의장과 면담하고 있다. /Ⓒ경북도

 

이 지사는 지난달  19일 도내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직접적인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심리적 피해가 상상을 초월하고 경제 활동은 마비되어 사회적 재난에 해당되는 상황임을 설명하고 신속한 피해 수습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대구․경북 전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아울러 코로나 19로 인한 실직, 소득감소, 휴․폐업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취약계층에게 3개월간 월 52만 원의 생계비를 지원하는 긴급 생계자금을 건의하고, 음식점, 숙박업, 소도매업, 관광업 등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와 영업손실이 심각한 자영업자에 대해 3개월간 임차료와 공공요금 등 월 100만 원 지원, 저신용 자영업자 대출이자 지원 등 긴급 생활자금 지원도 함께 요청했다.

이날 시·도지사를 만난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난 이상의 상황이므로 국회와 정부, 전 국민이 모두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반드시 극복하도록 제가 해야 될 몫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부겸,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 했다.

이에 이철우 지사는 “금융지원만으로 위기를 극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국회차원에서 통 크게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특별재난지역 선포, 긴급생계자금 지원 등을 당차원에서 강력히 촉구하고 관철시켜 대구경북 시․도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절박한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대구․경북이 대한민국이다. 초당적 협력을 통해 관행적인 지원을 뛰어넘어 직접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당에서 충분히 소통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철우 지사는 “대구․경북 시도민 모두가 참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역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해서 한걸음에 달려왔다”고 말하고 “국민들의 응원과 의료진의 노력, 시․도민 모두의 힘을 모아 코로나 19의 조기 종식과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