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일부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주민·지자체 '환영'(종합2보)
권영진 시장 "정부 의지에 감사"·이철우 지사 "피해 주민 일상 회복 기대"
특별재난지역서 빠진 경북 일부 시·군 "아쉽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구와 경북 경산·청도·봉화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자 지역 주민과 지자체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에서 빠진 경북 일부 지역 등에서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자연재해가 아닌 감염병으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것은 처음이며 이는 중앙정부가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에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을 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감사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민들이 하루빨리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대구시민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대구의 경제 회생을 이루어내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만큼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주민들이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만큼 취약계층 긴급 생계자금,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등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구 등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날 대구시 수성구 일대 모습. 2020.3.15
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구 등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날 대구시 수성구 일대 모습. 2020.3.15

대구지역 자영업자 김모(62·식당업)씨는 "한 달째 손님이 거의 없어 생계가 막막할 지경인데 하루빨리 경제적 지원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경북 경산에 사는 자영업자 권모(59)씨는 "사람들이 바깥 활동을 안 하면서 한 달 가까이 장사를 못 하고 있다"며 "정부 결정이 지역 경제 회생에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북에서는 3개 시·군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 다소 아쉽다는 반응도 나왔다.

경북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가 큰 곳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 다행스럽지만, 자연재해와 달리 어느 특정 지역이 아니라 경북 전체가 경제적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감도 있다"고 말했다.

경북 영천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박모(39)씨는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확진자가 수십 명인 영천지역도 혜택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번 발표에서 제외된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관련 피해 상황을 조사해 복구계획을 수립하고 복구비의 50%를 국비에서 지원한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 확산 위험을 비교적 단기간에 통제, 안정화하는 단계라고 15일 평가했다.

다만 아직은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사회 감염을 억제하고 해외유입을 차단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9개국 방문·체류자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는 특별입국절차를 전 세계로 확대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사진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대응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0.3.15
사진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대응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0.3.15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교단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대규모의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급격하게 확산할 수 있었던 위험을 비교적 단기간에 통제해 이제 어느 정도 안정화하는 중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전국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명대 이하로 줄었다는 점, 발병 중심지인 대구·경북은 하루 400명 이상이던 확진자가 50∼60명 수준으로 감소한 점, 지난 13일부터 완치자가 신규 확진자보다 많아 격리치료 중인 환자 수가 줄었다는 점 등을 판단 근거로 들었다.

박 차장은 다만 "지금의 상황이 안심할 상황이라고 말하긴 어렵다"며 "대구·경북은 고위험 집단인 신천지 신도의 감염병 통제는 마무리돼가고 있지만 일반 시민 사이에서 지속해서 확진환자를 발견하고 있어 지역사회 감염 유행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적으로도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코로나19 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일부 지역 사이에 코로나19가 전파돼있음을 시사한다"며 "외국 주요 국가에서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해외유입을 조심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구·경북에서는 진단검사를 계속 확대해 감염자를 찾아내 치료하고 추가 환자를 억제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도 잠복해있을지 모를 지역사회 감염을 조기에 발견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유럽 주요국과 중국, 일본, 이란 등 9개국에서 출발해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에게 적용하는 특별입국절차 대상국을 전 세계로 확대하기로 했다.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양상을 보이는 시점에서 특정국을 대상으로만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하는 게 크게 의미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부터 시행된 유럽 5개국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오후 2시 기준 368명이 입국했고 이 중 47명이 유증상자로 분류됐다.

방역당국은 영국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 15명(국민 11명, 프랑스인 1명, 스페인인 1명, 영국인 1명, 이탈리아인 1명), 독일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 32명(국민 29명, 영국인 1명, 터키인 1명, 폴란드인 1명)에 대해 역학 조사를 한 뒤 보건 교육 및 현장 진단검사 등을 진행했다.

박 차장은 특히 최근 콜센터 직원이나 대구 시민을 감염원으로 취급하는 일부 사례를 언급하며 "지금 필요한 것은 차별과 배제가 아니라 우리 공동체를 위한 협력과 연대정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는 증상이 미약한 초기부터 감염력이 높아 누구나 알지 못한 사이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며 "모두 하나라는 마음으로 감염병 확산 차단에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연합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