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동행하는 사회 위한 자립기반 조성

민생당 장병완 의원
민생당 장병완 의원

 

[뉴스프리존,광주=박강복 기자] 민생당 장병완 의원(광주 동남 갑)이 16일 ‘장애인과 동행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장애인 복지 공약을 발표했다.

장 의원은 “의정활동 중에도 ‘(사)장애인먼저실천 광주운동본부’ 본부장으로 일하면서 장애인과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장애인 정책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장 의원은 ▲장애인 미디어접근권 확대 ▲장애인 이동권 보장 ▲맞춤형 장애인활동 지원시스템 구축을 내세웠다. 먼저 장애인이 차별없이 방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어통역 및 자막방송, 시각장애인 해설방송을 의무화하고, 특히 재난상황 시에는 모든 방송사가 필수적으로 수어통역·자막방송 및 시각장애인 해설방송을 송출토록 명문화해 장애인의 미디어접근권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서 장거리 이동 가능한 장애인친화형 고속버스 및 광역버스를 개발해 확대 배치하고, 장애인 경사로와 승강기 등 장애인 안전·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관리의무를 철저히 부과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장거리 버스이용, 일상생활에서의 건물 이용이 용이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연령제한을 폐지해 노인 중증장애인이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장애인 활동보조인 처우를 개선하고 학령기 발달장애인의 방과 후 돌봄 지원을 확대하는 등 발달장애인 지원 정책도 확충해 장애유형 및 연령별 맞춤형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맞춤형 복지를 통해 장애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인이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행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