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의원이나 공천 탈락자들이 무소속 총선 출마를 할 경우 당에서 영구 제명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보였다. 컷오프(공천배제)된 인사들의 잇따른 반발로 당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컷오프된 인사들의 무소속 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지지층 내 표 분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당 지도부는 탈당해 출마를 감행할 경우 영구제명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하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강창일 의원과 오찬을 마치고 식당을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강창일 의원과 오찬을 마치고 식당을 나서고 있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우리당에서 4·15 총선 출마를 준비하다가 공천을 받지 못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당에서)영구 제명"한다고 밝혔다고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공천을 받지 못해 당을 떠난 분들이 무소속 출마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복당하지 못한다는 취지"라며 "그래야 지금 나간 (민주당) 후보가 선거운동을 원활히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관련 [연합뉴스]에 따르면, 실제 이날 민주당은 잇단 탈당·무소속 출마선언으로 뒤숭숭했다.

▶먼저 서울 동대문을 현역으로 컷오프 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민병두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번 주 내에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민 의원이 출마할 경우 동대문을은 민주당 후보와 미래통합당 이혜훈 의원, 무소속 민 의원 등 3자 경쟁 구도가 될 전망이다.

이날 이 대표의 이같은 강경발언은 공천을 받지 못해 당을 떠난 후보들이 무소속 출마를 하는 경우, 복당하지 못 하게 만듬과 동시에 공천 받은 민주당 후보가 선거운동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로 읽혀진다.

▶또한, 국회의장'세습공천' 논란이 일면서 출마 뜻을 접었던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의정부갑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은 이날 탈당했다. 17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당내 청년 인사들을 중심으론 반발이 거세다.

▶이와관련 장경태 청년위원장, 전용기 대학생위원장, 황희두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청년 영입인재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문 부위원장의 불출마 유지와 이곳 전략공천을 받은 오영환 후보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치적 흑색선전과 조직을 동원한 왕따로 갑질을 행사하고 있는 것은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려는 문석균 후보 측"이라며 "오 후보가 의정부갑 지역위원회의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한 채, 외면과 질시 속에 눈물 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에 대해 조리돌림에 가까운 정치적 폭력이 자행되고 있다"며 "오 후보가 말하지 않은 내용을 왜곡해 지역사회를 거짓선동으로 어지럽히고 오히려 이를 빙자해 (문 부위원장이)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지역 차성수 전 금천구청장도 이날 서울 금천구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천의 무너진 자존심을 되찾아 오겠다"며 무소속 출마 방침을 밝혔다. 당이 영입인재인 최기상 전 부장판사를 이곳에 전략공천한 데 대한 반발이다.

▶강원지역도 마찮가지로 이광재 전 강원지사의 공천이 결정된 강원 원주갑에서는 권성중 전 원주갑 지역위원장이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어 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공천에서 배제된 조일현 예비후보, 충남 천안병 공천에서 배제된 김종문 예비후보, 전남 광양·곡성·구례 공천에서 배제된 안준노 예비후보 등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충청권지역 또한 충북 청주 서원 현역으로 컷오프된 오제세 의원 역시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총선이 D-29일,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이 같은 무소속 출마 움직임은 당내 우려를 낳고 있다. 무소속 후보로 인해 여권의 표가 분산되면 선거 결과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런저런 사유로 탈당하거나, 무소속 출마 뒤 민주당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세일즈' 하는 사람들을 그냥 둬선 안 된다"며 "강력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런가하면, 서울 동작을에 전략 공천된 이수진 전 부장판사의 국회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는 이곳 출마를 준비중이었던 강희용·허영일 예비후보가 '동작원팀' 손팻말을 들고 나란히 참석했다. 애초 전략공천에 반발했던 이들은 "이 후보를 중심으로 동작원팀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