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민주당,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에 기본소득당 등 4개 정당 참여해 협약
17일 오후 민주당,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에 기본소득당 등 4개 정당 참여해 협약

[뉴스프리존,국회=이명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에 기본소득당 등 네 개 정당이 17일 오후 함께 참여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 서명에는 1차로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당, 평화인권당 등이 합류하며 공식화했다.

민주당 등 다섯개 참여정당과 '시민을 위하여'는 ▲민주당이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돕기 위해, 소수정당이 추천하는 후보에게 앞 순번을 배려한다. ▲보수야당의 검경수사권 독립, 공수처법 등 개혁법안 퇴행 시도와 부당한 탄핵 추진에 맞서 참여정당들과 공동 대응한다.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적폐청산과 민주적 개혁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공동 노력한다 등의 협약사항에 서명했다.

더불어 비례대표 선정기준의 준수와 단일정당 명칭으로 후보등록, 합리적 협의를 통한 의석배분 등의 대원칙에도 합의했다.

다만, 플랫폼 선택 문제로 참여를 결정하지 못한 녹색당 미래당, 또 정개련과의 플랫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주까지는 합류의 문호를 열어놓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