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민의 삶 무너지는 것 막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피력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코로나19  사태극복과  침체된 경제활성화를  위해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금융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코로나19 사태극복과 침체된 경제활성화를 위해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금융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청와대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코로나19 사태으로 인해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금난을 해소를 위해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금융조치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50조원에 달하는 이번 금융지원 조치는 코로나19 대책 뿐만 아니라 이번 사태로 인해 수입을 잃거나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한 추가 조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방역 중대본처럼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며 “세계적인 비상경제시국에 대처하기 위해 결연한 의지를 다진다. 무엇보다 신속하게 결정하고 과감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1차 비상경제회의에선 서민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금융조치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관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게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정부와 한국은행은 물론 전 금융권이 동참했고 모든 가용 수단을 총망라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아무리 좋은 대책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돼야 의미가 있다”면서 “보증심사가 지체되는 병목 현상을 개선하고 대출 심사 기준과 절차도 대폭 간소화해 적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잘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이 소개한 5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은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신규 지원 12조원으로 확대 ▲긴급경여자금 취급 기관 시중은행으로 확대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5.5조원 규모의 특례보증지원 ▲전금융권으로 대출 원금 만기 연장 및 대출금 이자 납부 유예 ▲3조원 규모의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 보증 프로그램 신설 등을 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