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영천=장연석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이달 23일부터 한 달여간 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농가의 안정적인 결실과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해 ‘과수꽃가루은행’을 운영한다.

과수꽃가루은행은 농민들이 꽃봉오리 상태의 꽃을 따오면 인공수분을 할 수 있는 꽃가루로 만들어 제공하는 곳으로 매년 많은 과수 농업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인공수분이란 과일 꽃이 피었을 때 암술에 수술의 꽃가루를 직접 묻혀주는 작업으로 결실률과 과실품질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서리나 냉해로 인한 피해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과수농 기법이다.

특히, 올해는 겨울기온이 따뜻해 개화기가 작년보다 2~5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어 꽃가루 준비를 서둘러야 적기에 인공수분을 실시할 수 있다.

영천시 과수꽃가루은행 운영 과수농가 큰 호응(인공수분작업)/Ⓒ영천시청
인공수분작업 모습 /Ⓒ경북 영천시

 

꽃가루은행 운영기간 중에 인공수분기 임대, 꽃가루 발아율 검사, 남은 꽃가루 보관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더불어 농업기술센터에서 직접 생산한 꽃가루를 분양하고 있어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재해에 대비해서 여러 가지 현장대응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과수 농가들의 안정적 생산을 지원해나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