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자체장들이 긴급 지방추경 전국으로 확대해 주었으면 좋겠다”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0일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이의회와 함께 긴급지방추경(추가경정예산)을 결정하고, 전국으로 확산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0일 국회서 열린 국난극복위·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0일 국회서 열린 국난극복위·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20일 이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위·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행정안전부가 어제 243개 지자체에 긴급 지방추경을 요청했는데, 국회를 통과한 추경이 효과를 제대로 내도록 지자체들이 결단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긴급 자금이 필요하신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자, 영세 기업인들께 제때에 자금이 돌아가게 되고, 재난에 처한 열악한 생활을 하시는 분들께도 생활안정자금이 제때에 지급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추경과 비상경제대책이 힘을 발휘하려면 지자체의 역할이 긴요하다며 중소기업과과소상공인들의 융자신청이 몰린 지역 신보,기보에서 보증심사가 지체돼 지원이 늦어질 우려가 있다"며 "저는 지자체장들의 현장 방문을 요청한 바 있고, 기업은행 등 은행들이 그 업무를 돕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당연히 해야 될 일임에도 불구하고, 제때에 이뤄지지 않는 국가사업도 있다”며 “그런 일이 없도록 국가가 예산에 따라서 당연히 해야 될 사업들이 제때에 이루어지도록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가 특별히 점검하고 독려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오늘부터 코로나19국난극복위에 '비상경제대책본부'를 가동, 여러 단위에서 다루던 경제 대책을 집중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화에도 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경제·사회부총리를 모두 경험한 김진표 의원이 책임을 맡아줘 더욱 마음이 든든하다"면서 "코로나 전쟁에서 우리는 이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