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KBS 총파업에 영향 미칠 듯 고용노동청 출석 요구 4~5차례 불응 檢 “金사장 부당노동행위 조사 차원”노조 “범죄 피의자” 사측 “언론 탄압”

▲ 노조 사퇴 요구에 눈감은 김장겸, 김장겸 MBC 사장이 1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방송 진흥 유공 포상 수여식’에 참석한 뒤 이동하던 중 MBC 노조원들에 둘러싸여 사퇴 항의를 받고 있다. 김 사장은 최근 노조의 사퇴 요구에 대해 “불법·폭압에 밀려 경영진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었다.

[뉴스프리존=심종완기자] 김장겸 MBC 사장에 서울서부지검은 대한 체포 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았다고 1일 밝혔다. 김 사장은 노동행위로 고발당한 건과 관련해 고용노동부의 출석 요청에 3차례 불응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행사 당일은 1일은 방송 90주년을 맞아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을 찾았던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이 자사 언론인들에게 강하게 항의를 받고 쫓겨나는 장면을 연출했다.

▲ 방송 90주년을 맞아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을 찾았던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이 자사 언론인들에게 뭇매를 맞고 쫓겨나는 장면을 연출했다. 양대 공영방송사 사장이 등장하기 전 모습.

앞서 오후 4시 무렵부터는 전국언론노동조합 KBS·MBC본부 조합원들 200여 명이 63빌딩 4층 행사장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주변과 행사장 입구를 가득 메우며 각 사 사장과 임원들을 기다렸다.

▲ 행사장 입구에서 MBC 아나운서 20여 명은 검은색 마스크를 한 채 ‘언론 부역자 신동호, 부역의 대가가 수상이냐’는 현수막을 들었다.

행사 직전 등장한 김 사장은 20여 명의 취재진에 둘러싸였고 언론노조 MBC본부 소속 조합원들은 “김장겸은 물러나라” 구호를 외치며 거세게 항의했다. 이 때문에 김 사장은 취재진과 조합원 사이에서 옴짝달짝 못하게 됐고 수행원들이 저지한 뒤에야 행사장으로 입장했다.

김 사장은 오후 5시45분경 방송유공자 훈장 포상 수여식을 마친 후 다른 귀빈 및 주최측 인사와 달리 화물 엘리베이터를 타고 사라졌다. 기자들은 행사를 마친 직후 자리를 뜨려는 김 사장에게 “사퇴할 의향이 있나” “체포영장 나온 데 대한 입장을 달라”고 수차례 물었지만 김 사장은 대답을 하지 않은 채 경호원들과 함께 자리를 옮겼다.

경호원들은 김 사장에게 질문하는 기자들을 팔뚝과 손바닥으로 거세게 밀쳤다. 김 사장과 경호원들이 좁은 통로를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복도에 있던 컵들이 바닥에 떨어져 깨지기도 했다.

그러나 김 사장은 부당노동행위로 고발당한 건과 관련해 고용노동부의 출석 요청에 3차례 불응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김장겸 사장은 노조가 제기한 부당노동행위 혐의 등과 관련해 고용노동부의 출석 요청에 다섯 차례 불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체포영장 유효 기간은 일단 7일로 노동 당국은 향후 조사 경과에 따라 영장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다.

반면,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민주당와 국민의당은 “상식적인 법 집행”이라고 환영했지만,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언론탄압”이라고 반발했다. 노동 당국은 향후 김 사장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법리 검토를 거쳐 조사가 일단락되면 검찰로 송치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자세한 사항은 수사 중이므로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