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두레 피디로 고운동‘최영화’씨 선정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최한「2020년 관광두레사업」공모에서 사업대상지로 처음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관광두레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우리지역 관광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함께 해결해 보자는 목표로 지난 2013년 처음으로 시작한 사업으로 지역주민이 직접 숙박, 식음, 여행알선, 체험관광 등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관광두레 PD로 세종시 마을교육공동체 마세아대표로 활동중인 고운동 거주 최영화씨(41세,사진)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관광두레PD는 그 지역에 거주하며, 3년에서 최대 5년간 지역의 주민공동체를 발굴하여, 사업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창업과 성장단계까지 현장에서 지역주민과 밀착하여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관광두레사업으로 지정되면서 관광두레피디에게는 창업지원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과 함께 활동비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전액 국비로 지원받고, 또한 주민관광사업체는 사업계획과 창업 상담(멘토링), 경영실무 교육, 상품 판로 개척 및 홍보 등을 지원받게된다.

관광두레 PD로 선정된 최영화씨는“세종시는 읍·면·동의 지역적 특성과 주민공동체들의 풍부한 인력과 구성원의 질이 높은 약173개의 주민공동체가 활동하고 있어 공동체별로 강점과 특징을 분석하고 원도심과 신도심의 주민 공동체조직을 균형 있게 발굴하여 우수한 주민사업체의 창업과 성장을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를들어 가족단위의 프로그램으로 세종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한 후 원도심의 복숭아 농장 체험, 복숭아 스콘 만들기 체험, 스콘이 구워지는 동안 세종시 이야기 그림책 인형극을 감상한 후 시내버스타고 돌아오는 체험관광여행 사업 등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우리시가 최근 지역관광기업 지원센터 유치와 함께 관광두레사업 지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하고 “앞으로 주민공동체 조직과 관광두레PD 등과 협력하여 주민 주도의 관광두레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