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정당, 분명한 것은 정당제도가 다소 훼손된 것이 사실“ 지적

사진은  30일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30일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더불어민주당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4·15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비례정당이 난립하는 등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의 취지가 왜곡된 것과 관련해 21대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가진 차담회 자리에서 '21대 국회에서 선거법을 개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분명한 것은 정당제도가 다소 훼손된 것이 사실이다"며 "정당법의 개정 또는 재검토와 더불어 선거법도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려서까지 채택한 원래 취지는 국민의 지지와 의석의 배분을 근접하게 하자는 취지였다. 그리고 일정한 정도 이상의 지지를 받는 소수정당도 원내에 진입하는 길을 열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게 야당의 이상한 발상으로 어그러지기 시작해 전세가 아름답지 못한 양태를 빚은 게 현재 상태다"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이 연합의 형태로 비례정당에 참여하게 된 것도 우리 당 바깥의 소수세력이 동참하게 하자는 취지였는데 그것이 충분히 실현되지 못했다"며 "상대측의 불참, 또는 협의 촉박함 등으로 그렇게 됐다. 선택은 지금 나온 상황에서 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