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광양=강승호기자]  전남 광양항에서 배후단지로 수출입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트레일러 운전자들이 운송료 인상을 주장하며 파업에 돌입해 입주업체와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더구나 코로나 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파업을 한다는 것 때문에 이를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도 곱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31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광양항에서 배후단지 창고까지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셔틀 트레이너 차량 150여대가 25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 소속이 대부분인 이들은 운송비가 낮고 올해 도입한 안전운임제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며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 과적, 과속 위험에 내몰리는 화물 운송 종사자들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논란 끝에 올해부터 한시적으로 도입됐다.

중장거리 기준으로 안전운송운임(1km당 2277원)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가까운 거리를 오가는 이른바 셔틀 트레일러는 운임을 업체와 노조가 협의하도록 했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안전운임제 기준으로 광양항 셔틀 트레일러 1회 운송은 9만2000원이지만 현재는 4만4000원에 불과하다"며 "50% 이상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광양항 배후단지 기업협의회는 "파업을 행하는 현 집행부가  민주노총산하 회원들의 호응을 얻기 위한 행동으로 보여진다"며 "불법으로 무작정 파업을 하는데 일조하는 정부가 한스럽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현재 코로나 19로 국민들 대다수가 밖으로 나가지 않고 택배에 의존해 생필품을 조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다 같이 죽자라는 것이다"라고 덧붙었다.

 

물류창고로 이동하는 출입구를 화물연대측이 봉쇄한 모습. /@강승호 기자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