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중재신청, 반감만 불러일으킨다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미래통합당에서 총선을 앞두고 34건이나 언론중재위원회(이하 언중위) 중재신청을 진행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올해 1월과 2월 사이에만 총 39건의 중재신청이 있었는데, 본지(뉴스프리존)도 2건이 있다. 그중 미래통합당의 중재신청 건수가 34건(87.1%)에 이른다(본보 2건 포함). 이 기간 미래통합당이 언론사에 제기한 손해배상청구액은 총 5억2500만 원(10건)에 달한다.

또한 각 정당들이 언론보도를 문제삼아 언중위에 조정 신청한 사건들 중 미래통합당(자유한국당 포함, 이하 동일)의 청구가 82.3%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마이뉴스>가 언중위에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지난해부터 올해 2월까지 각 정당별 조정신청건수를 확인한 결과, 모두 147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미래통합당의 청구가 121건이었다. 특히 미래통합당의 손해배상청구액은 총 130억5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언중위는 언론보도를 통해 사실이 잘못 알려져 특정인의 명예·권리 침해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독립기구다. 미래통합당의 위와 같은 행보를 놓고 곱지 않은 시선이 가득하다.

특정 정치세력이 언론을 압박하기 위해 언중위를 활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성숙한 언론문화가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진통이라는 해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