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2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여성환경연대가 연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뒤 건강 이상을 제보한 여성이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30일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검사 결과를 과학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유해성 생리대 파동이 인체 유해성 논란을 넘어 진실 공방으로 옮겨가고, 나아가 유해 생리대를 폭로한 여성환경연대와 생리대 시장 1위 업체인 유한킴벌리의 유착 관계 여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인체 유해성 논란을 빚고 있는 생리대의 최근 7년간 가격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소속 서영교 의원에 따르면 한국 생리대 1개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기준으로 331원이었다.

생리대는 유한킴벌리와 LG유니참, 깨끗한나라, P&G, 웰크론헬스케어 등 5개 업체가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과점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업계 시장 1위 유한킴벌리의 시장점유율이 절반 정도에 달해 유한킴벌리의 가격 인상이 다른 업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5월 26일 생리대 전 성분 표기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하며 유한킴벌리만 ‘비교적 우수한 기업’으로 꼽았다. LG유니참은 ‘개선이 필요한 기업’, 웰크론·피앤지·깨끗한나라는 ‘많은 개선이 필요한 기업’으로 분류했다. 또 “홈페이지에서 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생리대 기업도 있다”며 유한킴벌리를 내세웠다. ‘전 성분 공개’는 지난해 6월 생리대 가격 인상을 주도한 유한킴벌리 측이 부정적인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추진했고 여성환경연대가 이를 뒷받침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가 여성환경연대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안정성 문제와 관련해서도 여성단체는 약 15년 전부터 일회용 생리대에서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이 발생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모든 성분에 대한 검증을 요구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생리대 파동이 터졌다. 유한킴벌리 측은 “실내 공기질, 먹는 물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유해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관리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환불 접수 사이트로 전락한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홈페이지와 크게 대조적이다. 김만구 강원대 교수가 독성물질 검출 실험 결과 시중 11개 제품 모두에서 VOCs가 검출됐다고 밝혔는데도 릴리안만 이름이 공개되면서 두 회사의 운명이 갈린 것이다. 나머지 제품명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런 배경이 알려지면서 여성환경연대의 독성물질 검출 실험 비용을 유한킴벌리 측이 낸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여성환경연대는 생리대 유해성 실험결과에 대해 과학적 신빙성이 낮다는 식약처를 향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지만 생리대에서 방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여성환경연대는 소비자 사이에 유해성 논란을 빚은 릴리안 제품 등에서 에틸벤젠·톨루엔·스티렌 등 11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는 실험결과를 식약처를 통해 공개한 바 있다.

‘깨끗한나라’ 릴리안 생리대의 유해성 논란이 일파만파다. 3월 국내 생리대 10종에서 국제암연구소와 유럽연합이 규정한 생식독성·피부자극성 물질 등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됐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지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 가운데 릴리안 생리대는 총휘발성유기화합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의 부작용 사례를 공개하면서 강원대에 의뢰한 자료를 근거로 삼은 것은 무리였다고 볼 수 밖에 없다. 김 교수도 같은 달 31일 언론 인터뷰에서 연구 비용에 대해 “여성환경연대가 소셜펀딩으로 모금한 220만원과 사비로 충당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해 여성환경연대가 네이버와 진행한 소셜펀딩 7개 가운데 생리대 성분 검출 실험과 관련한 사업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여성환경연대는 소셜펀딩 여부에 대한 해명 없이 “민간기업의 후원이나 금전적 지원을 받지 않았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