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웅 후보, “ 도 넘은 네거티브 구태정치 즉각 중단하라”
- 조재희 후보, “교육부 경력 부풀리기 논란, 이음중학교 호도행
위 중단해야”

사진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송파갑  후보자 토론회.  좌측부터 조재희 민주당 후보, 김웅  통합당 후보.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캡처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송파갑 후보자 토론회. 좌측부터 조재희 민주당 후보, 김웅 통합당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캡처

[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4.15 총선이 얼마남지 않은 가운데 사전 투표 첫날인 10일 송파갑 조재희 민주당 후보와 통합당 김웅 후보자간 '선거공보물'과 '이음중학교 설립' 추진을 놓고 충돌했다.

10일 김웅 통합당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조재희 민주당 후보는 상대 후보인 미래통합당 김웅 후보가 지역구 공약을 ‘베꼈다’며 연일 저급한 정치공작을 뱉어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김 후보는 “우리는 지난 8년간 미래통합당 박인숙 의원과 함께 송파지역을 일궈온 전·현직 시·구의원들과 참모들이 그대로 근무하고 있다”면서 “만약 조재희 후보 측의 주장대로라면, 감투를 쓰기 위해 ‘2006년 7·26 재보궐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북을 출마, 2008년 비례대표 낙선, 2016년 송파병 예비후보 경선 탈락’을 거쳐 비로소 2018년 7월 27일부터 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장으로 오신 조재희 후보께서 채 2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동안 어떻게 공약을 개발하셨는지를 먼저 밝히셔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조재희 후보의 공작은 각고의 준비 끝에 송파갑에서 2012년 5월 30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박인숙 의원이 확보한 예산과 성과에 숟가락을 얹고자 한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며 “실력이 아닌 상대 후보의 발목을 잡는 전략이다”며 강하게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조재희 후보 측은, 공통된 지역구에서 주민들이 국회의원 후보에게 바라는 현안은 같을 수밖에 없고 오랜 시간 주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해 온 사람은 박인숙 의원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바 아니면서 ‘제 얼굴에 침 뱉기’식 행위를 지속적으로 자행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공약을 기재한 공보물을 작성할 때시·구청 발간자료 등 동일한 자료를 참고 또는 발췌했을 가능성을 배제했을 뿐만 아니라 ‘상권 활성화’와 같은 매우 통상적인 문구조차 ‘표절’이라고 지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우리는 지난 8년간 축적한 지역 공약사항 데이터를 다듬어서 이번 공약집을 작성했다”며 공보물 표절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히려 민주당 조재희 후보 측의 공약사항을 보고 8년의 시간동안 박인숙 의원이 고심하고 추진해 온 공약들을 이어 받아 협조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며, “이처럼 선거 막바지에 본인의 실력을 부정하게 만드는 추악한 행위로 송파갑이 지켜온 배려와 존중의 깨끗한 정치문화를 더럽히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김 후보는 “본인 스스로 ‘정책전문가’라 자처할 정도의 실력이면, 불필요한 네거티브 공세를 당장 철회하고 정공법으로 맞서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반면 조재희 민주당 후보는 10일 보도 자료를 통해 “공안검사 출신인 김웅 후보는 잠시 거쳐 간 교육부 경력을 부풀려 마치 학교설립 전문가인양 송파 주민들과 학부모들을 호도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조 후보는 “김웅 후보는 잠실 4동 파크리오 단지 내 이음중학교 설립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조재희 후보가 지역위원장 시절부터 주민들과 시의회 청원을 추진해 통과시키고, 조희연 교육감과 주민들의 면담을 주선하는 등 오랜 노력을 폄하하며, 교육부에 파견되었던 자신이 중학교 설립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과장된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해당 사업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온 파크리오 주민들 사이에서 누가 더 오래, 진정성 있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는지를 두고 조재희 후보에 우호적인 여론이 형성되자, 이에 불안함을 느낀 김웅 후보가 선거일을 앞두고 조급함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검찰 수호를 기치로 내걸고 송파에 온지 2달을 갓 넘긴 김웅 후보의 억지 주장에 대해 몇 가지 지적한다”고 말했다.

먼저 조 후보는 "일요서울에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김웅 후보는 교육과기부장관 법무보좌관으로 파견 근무했던 이력을 언급하며 '저는 학교의 설립과 통폐합에 대해서 실무를 경험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교육부에 문의한 결과 김웅 후보가 맡았던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법무보좌관의 주 역할은 교육부가추진하는 입법안에 대한 법률 자문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교의 설립과 통폐합은 장관법무보좌관이 담당하는 업무가 아닐 뿐더러 기본적으로 교육부가 아닌 교육청의 소관이다.”면서 “교육부의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르면 학교 설립의 경우 교육청에서 자체 심사를 거쳐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총 사업비가 100억 원 이상(시도교육청 기준)인 경우에 한해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거쳐 설립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 기준조차도 ‘300억 원 이상‘으로 완화되는 추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으로 교육부장관 법무보좌관의 주된 역할이 학교 만드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은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다.”면서 “김웅 후보도 억지 주장을 펼치는 게 마음에 걸렸는지 현수막을 걸 때 ‘법무’라는 단어를 빼고 ‘교육부장관 보좌관’이라는 표현을 쓰다가 선관위의 지적을 받고 슬그머니 ‘법무’ 단어를 추가한 바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백 번 양보해 교육부에 파견된 검찰 공무원으로 직간접적으로나마 보고 들은 사안중에 중학교 설립 관련 업무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 어떤 학교 설립 건이었는지? 주민들께 정확히 밝혀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특히 “학교 설립을 위해 편성된 예산은 최종적으로 시의회의 의결을 거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조재희 후보 주도로 잠실 4동 학부모들이 시의회를 대상으로 주민청원을 추진하여 통과시킨 것은 주효한 노력이다." 그러나 "김웅 후보는 조재희 후보의 노력을 폄하하는 과정에서 '교육위원회도 아니고 시의회 청원은 의미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해당 청원은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에서 먼저 채택 의결된 후 본 회의에서도 통과된 것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조 후보는 “김웅 후보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상대 후보의 노력을 마냥 깎아 내리기에 앞서 정확한 사실관계부터 파악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특히 조 후보는 “김웅 후보가 내세우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법무보좌관이라는 직책은 이주호 장관 재직 시절인 2011년 전후로 1~2년 정도 생겼다. 이내 곧 사라진 직책이라고 교육부는 확인해 주었다.”면서 “장관법무보좌관의의주역할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입법안에 대한 법률 자문이었다."며 "이명박 정부 4년차였던 당시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입법 과제는 뉴라이트 주도의 역사교과서 개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사학계의 상식과 완전히 배치되는 왜곡된 내용과 독단적인 집필 절차로 전문가들이 대거 사퇴하고 수백 명의 역사학자와역사교사들이 실명으로 이주호 장관의 해임을 공개 요구한 바 있다.”며 “바로 그 시기에 김웅 후보는 이주호 장관의 법무보좌관으로 근무한 것이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전에도 없었고 지금도 없는 장관법무보좌관이라는 직책이 왜 유독 그 때만 존재했는지? 그리고 역사 왜곡 시비로 첨예한 대립을 야기한 논란의 역사교과서 개정 과정에서 김웅 당시 장관법무보좌관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도 소상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