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분 만에 코로나19 판정…엠모니터 진단키트 식약처 수출용 허가
대구첨복재단은 핵산 증폭 효소, DGIST는 진단 시약 공급
기업·의료인 등 전문가 총집결…문대통령, 산학연 협력체제 강조
정부, 연구개발 강력지원 의지…청와대 "한국형 방역모델 구축 중요한 계기"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현장을 방문해 연구원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그런가하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이사장과 통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ㆍ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통화는 게이츠 이사장이 제안해 이뤄졌다. 게이츠 회장 부부 이름을 딴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은 세계 질병ㆍ빈곤 퇴치를 위한 백신 개발에 거액을 기부해 왔다. 문 대통령은 오전 10시부터 25분간 게이츠 이사장과 통화하면서 “감염병에 취약한 나라를 인도적으로 지원하고 코로나19 백신을 개발ㆍ보급하는 분야 등에서 협력을 보다 확대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 완치자의 혈장을 비롯해 많은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며 치료제 개발 협력도 제안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또 “한국이 코로나19를 잘 관리해서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보여줬고, 저도 한국의 대응을 보고 배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또 한국 정부와 게이츠재단이 공동출자한 ‘라이트펀드’(500억원 규모의 글로벌헬스기술 연구기금)와 관련 “올해 두배 이상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지난 7일 인천공항을 찾아 검역작업을 벌이는 당국 관계자들을 만난 데 이어 이틀 만에 코로나19 현장 행보를 한 것이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각국의 관심도 높아진 시점인 만큼, 국내 연구진이 이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일정으로 풀이된다.

또한, 신약개발관련 대구지역 의료기기 벤처기업이 신종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최대 20분 만에 진단하는 키트를 개발했다. 9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대구첨복재단)에 따르면 대구 성서공단 내 벤처기업 ㈜엠모니터가 코로나19 진단 키트 2종을 개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 의료기기 수출용 허가를 받았다.

코로나19 실시간 진단 키트
코로나19 실시간 진단 키트

그리고 '약물재창출'을 비롯한 연구진의 치료제·백신 개발노력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경우 '한국형 방역모델'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50분부터 경기도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의료인·제약기업·연구자 등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치료제와 백신 개발의 역량을 총결집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일정에는 기업에서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고 연구소 관계자로는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의학계에서는 정낙신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성백린 연세대 생명공학과 교수 등이, 의료계에서는 송준영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 김성한 서울 아산병원 교수, 염준섭 신촌 세브란스병원 교수, 이재갑 강남성심병원 교수 등이 회의장을 찾았다.

정부에서도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참석했다.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위기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치료제 개발의 현실적 방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약물재창출' 연구결과를 보고받았다.약물재창출이란 신약 개발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 이미 개발됐거나 개발 중인 의약품이 치료제로 쓰일 수 있는지 효능을 검증하는 작업을 말한다.

파스퇴르연구소는 지난 2월부터 과기부의 긴급연구자금을 지원받아 2천500여종의 약물을 대상으로 세포실험을 실시해 코로나19 치료효능이 있는 복수의 후보 약물을 발굴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치료제와 백신 확보는 개별 기업이나 시장 차원이 아니라 국가위기 대응을 위한 것"이라며 종합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 앞서 연구시설에서 김승택 연구팀장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약물 재창출 과정 및 데이터 분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 앞서 연구시설에서 김승택 연구팀장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약물 재창출 과정 및 데이터 분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추경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해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을 지원하고, 5월 초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 밖에도 ▲ 공공기관 실험시설·병원체·임상데이터 등 핵심 연구자원의 민간 개방 ▲ 코로나19의 치료제·백신에 대한 심사기간 획기적 단축 ▲ 생활치료센터 환자의 임상대상 포함 ▲ 임상 절차 간소화 ▲ 해외 주요국과 정보공조 체계 구축 등도 추진한다.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은 "치료제·백신 개발은 한국형 방역모델 구축의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