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윤재식 기자] 4.15 총선이 4일을 남겨두고 전국적인 승부처로 떠오른 부산지역의 표심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 사전 투표가있는 첫 날 영등포구에 위치한 주민센터 모습 ⓒ 안데레사 기자 2020.4.10
사진: 사전 투표가있는 첫 날 영등포구에 위치한 주민센터 모습 ⓒ 안데레사 기자 2020.4.10

4.15 총선전 앞서 부산은 모두 18석이 걸려 있는 PK(부산·울산·경남) 핵심으로 여야 모두 놓칠 수 없는 전략 지역이다.

이날로 나흘 앞으로 부산에서는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선거구를 중심으로 10%대에 이르는 부동층을 잡기 위해 후보들이 총력을 쏟고 있다.

부산유권자의 승패를 좌우 할 총 18석중 부산에서 6석을 보유한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의원 지역구(부산진갑, 북강서갑, 사하갑, 남구을, 연제, 해운대을)를 포함해 8석에서 10석까지 의석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민주당은 이와관련하여 본격적인 선거운동과 함께 사상, 사하을, 북강서을 등 낙동강 벨트를 포함해 중·영도, 남구갑 등도 경합지역으로 변했다고 분석했다.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 하는 이낙연 위원장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및 부산 지역구 민주당 후보들이 8일 오전 부산 진구 서면역에서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2020.4.8
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및 부산 지역구 민주당 후보들이 8일 오전 부산 진구 서면역에서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2020.4.8

한편,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한 확진자가 1,697,972명으로 밝혀지고 102,685 사망자가 나왔다. 한국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높이 평가하면서 여당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돼 경합지역이 우세지역으로, 열세 지역이 경합지역으로 변했다는 게 민주당 측 주장이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조국 심판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민주당에 빼앗겼던 지역구까지 탈환하겠다며 총공세를 펴고 있다.

통합당은 5석마저 재 탈환이냐를 놓고 승부처 "18곳 중 1곳 정도 오차범위 내에서 열세이고 나머지는 모두 통합당 후보가 상승세를 타고 앞서 나가고 있다"며 "일부 혼전·경합지역까지 우리 쪽으로 넘어오면 18석 전체 싹쓸이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통합당 후보들은 그러면서 정부의 코로나 초기 대응 실패, 코로나 사태 이전 경제 위기, 조국 사태 등을 언급하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민식 지지 호소하는 낙동강 합동 유세단 = 5일 오전 부산 북구 구포시장 앞에서 미래통합당 '낙동강 사수 합동 유세단'이 같은 당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며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하태경, 박민식, 이주영, 김기현, 조해진 후보 모습. 2020.4.5
사진: 5일 오전 부산 북구 구포시장 앞에서 미래통합당 '낙동강 사수 합동 유세단'이 같은 당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며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하태경, 박민식, 이주영, 김기현, 조해진 후보 모습. 2020.4.5 ⓒ연합뉴스

여야는 또한, 지지층을 결속시키고 부동층을 흡수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골몰한다. 민주당은 이와관련하여 승부를 내기위하여 11일까지 진행되는 사전투표에 유권자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민주당 후보는 이어 18명 모두 사전투표 첫날 지역구 투표소에서 사전투표를 마쳤다.

김영춘 부산 상임선대위원장은 사할을 건다는 입장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정권 안정론'이 최대 전략"이라며 "민주당 후보 전원이 사전투표를 한 것도 투표율을 높이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전 투표 첫 날 통합당에서도 해운대갑 하태경 후보 등이 사전투표 첫날 일찌감치 투표하는 등 시민에게 투표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서병수 부산 선대위원장은 "엎치락뒤치락하는 언론사 여론조사를 보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지만, 주민을 만나면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리고 있음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을 선택해야 무능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부패한 586 기득권 세력을 몰아내 무너진 대한민국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을 선거 막판까지 강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산 지원유세 나선 손학규=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이 4일 오후 부산 연산로터리에서 부산 연제에 출마한 박재홍 후보(가운데)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2020.4.4
사진: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이 4일 오후 부산 연산로터리에서 부산 연제에 출마한 박재홍 후보(가운데)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2020.4.4 ⓒ 연합뉴스

군소 정당 역시 양대 정당 사이에서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먼저 민생당 부산시당은 정치 논리를 최소화하고 민생을 강조하는 선거운동과 무당층을 잡기 위한 '민생 살리기 대작전'을 14일까지 펼친다.

민생당 관계자는 이번 선거를 놓고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정치·경제 위기는 계속될 것"이라며 "분열·대립·갈등의 정치가 지겹다면 이제는 민생을 위한 투표를 해달라"고 호소했다.

'노동자 대표를 국회로' =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가 8일 부산 북구 롯데마트 앞에서 북강서을에 출마한 이의용 후보(가운데)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의당 비례대표 9번 이자스민 후보.2020.4.8
사진: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가 8일 부산 북구 롯데마트 앞에서 북강서을에 출마한 이의용 후보(가운데)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의당 비례대표 9번 이자스민 후보.2020.4.8 ⓒ 연합뉴스

정의당 역시 마찮가지로 부산 후보 4명은 "어려운 조건이지만 위헌적인 비례 위성 정당에 동참하지 않았다"며 "원칙을 지키고 코로나로 위기에서 서민을 지키는데 앞장선 기호 6번 정의당을 선택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