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타이완 가오슝 시즈완 비치 리조트에서 가오슝시와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관련 문화교류 엄무협약 체결 /사진=부산시 제공

[뉴스프리존,부산=박인수기자]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4일 타이완 가오슝 시즈완 비치 리조트에서 가오슝시와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관련 문화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의 대표적인 문화재생공간인 ‘F1963’와 가오슝시의 ‘보얼예술특구’는 폐산업시설을 활용한 문화공간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부산시는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인 고려제강(주)과 함께 폐공장이었던 ‘F1963’을 전시, 공연장으로 리노베이션 공사중이며, 가오슝시는 2006년부터 세계2차 대전 때 건립된 부둣가 폐물류창고를 예술인들을 위한 창작공간으로 빌려주고, 그 주변 일대를 전시관, 영화관, 서점, 공방 등으로 조성한 ‘보얼특구 운영센터’를 관리, 운영 중이다.

지난 1일부터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은 ‘1차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F1963 OPEN SQUARE'를 열어 부산 지역 공연예술가에게 공연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편하게 공연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부산시는 이번 문화교류 협약을 통해 자매결연 도시인 가오슝시와 내년부터 '예술인 레지던시 파견 교류 프로그램' 추진에 대해 실무협의를 통해 가오슝시의 예술인에게 ‘또따또가나 홍티아트센터’에서 창작기회 및 레지던스 공간을 제공하고, 부산 예술인에게는 가오슝 ‘보얼예술특구’내에 있는 창작공간에서 작업 할 기회를 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